아산·진천 격리됐던 우한 교민, 오늘 “집으로”
아산·진천 격리됐던 우한 교민, 오늘 “집으로”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2.15 11: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산·진천에서 2주간 격리생활을 했던 우한 교민들이 오늘과 내일 집으로 돌아간다. [사진=행안부]
아산·진천에서 2주간 격리생활을 했던 우한 교민들이 오늘과 내일 집으로 돌아간다. [사진=행안부]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아산·진천 임시생활시설에 머물고 있던 재외국민 등 700명이 오늘15일과 내일 16일, 2차례에 걸쳐 퇴소한다.

1차 전세기로 지난달 31일 입국한 366명(아산 193, 진천 173)은 오늘 15일 퇴소하고, 지난 2월1일 2차 전세기로 입국해 아산에서 생활하고 있는 334명(국내 거주 보호자 1명 포함)은 내일 16일 퇴소한다.

어제 퇴소에 앞서 교민들은 최종 검체검사를 받았고 다행히 700명 모두 음성판정을 받았다.

교민들은 코로나19가 아직 진행 중인 점을 감안해 자가용을 이용한 개별 귀가는 불가하고 미리 준비된 버스를 이용한다. 불필요한 접촉을 차단하기 위해 별도의 환송행사는 없앴다.

또한 퇴소 후에는 개인별 여건에 따라 자택, 친척집, 숙박업소 등에 자비로 머무를 예정이며, 정부는 숙박업소와 임대주택에 대한 정보와 생계비·일자리 등 긴급 생계지원제도에 대해 안내할 계획이다.

정부는 퇴소하는 재외국민들의 안전과 사후관리 대책도 마련한다. 퇴소 이후에는 위험 증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지만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여 자치단체에서 2~3회 전화통화 등 추가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아울러, 임시생활시설 퇴소가 완료되면 지역 주민과 시설 사용에 영향이 없도록 기관별로 소독과 방역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시설 내 모든 폐기물은 의료폐기물로 수거하여 소각 처리하고, 정부합동지원단 감독 하에 세탁물, 청소 등 환경정비를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