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용, ‘매관매직·고양시정 농단’ 이재준 시장 구속수사 촉구
고철용, ‘매관매직·고양시정 농단’ 이재준 시장 구속수사 촉구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2.14 17: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dl 14일 고양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성 전 고양시장과 ‘이행각서’를 작성해 인사권을 거래한 이재준 고양시장을 구속수사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dl 14일 고양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성 전 고양시장과 ‘이행각서’를 작성해 인사권을 거래한 이재준 고양시장을 구속수사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은 14일 “최성 전 고양시장과 ‘이행각서’를 작성해 인사권과 사업권까지 거래하고 선거를 조작한 이재준 고양시장을 구속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고 본부장은 “이재준 현 고양시장과 최성 당시 고양시장 측이 사전 공모하면서 15개 항목의 ‘이행각서’를 작성했다고 보도되고 있는데, 시장의 ‘인사권’은 물론 ‘사업권’까지 거래한 ‘시정 농단’ 수준”이라며 “사실이라면 민의를 그대로 반영해야 할 선거를 조작하면서 고양시민을 우롱하고 모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2018년 지방선거 당시 민주당 고양시장 후보 경선 과정에서 부정선거 의혹에 대해 검찰이 이미 수사에 착수했다”며 “검찰은 총선 일정을 고려해 수사를 미룬다거나 하는 정치적 고려를 해서는 결코 안 될 것이며, 이재준 고양시장을 즉각 구속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 본부장은 “시장출마 당시 최성 전 시장의 적폐청산을 주장하던 이재준 시장은 지난해 3월 매년 27억원의 적자를 내는 공공자전거 서비스 ‘피프틴’의 운영회사인 ㈜에코바이크 새 대표이사로 최성 전 고양시장의 보좌관을 임명했다”며 “지역정치권과 시민사회 등 고양시 안팎에서는 공공자전거의 무리한 운영으로 재정 적자에 책임이 있는 최 전 시장의 최측근이며 전문 경영인 경력이 없는 자가 에코바이크 대표를 맡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고 밝혔다.

그는 “피프틴 사업은 민자사업으로 출발할 때부터 문제가 많았고, 적자 폭이 연 수십억원에 가까워 8년간 217억원의 막대한 세금을 낭비했다면서 ”당시 이 사업을 근본부터 폐지할 것인가를 검토하고 문제 해결에 노력하여야 할 중차대한 시기였지만, 이 재준 시장이 이 사업을 추진한 최성 전 시장의 최측근을 대표에 임명했다는 것에 충격과 경악을 금치 못했다”고 밝혔다.

고 본부장은 “그동안 온갖 사업의 배후로 지목돼왔고, 킨텍스 부지 매각 특혜 사건과도 무관하지 않은 최성 전 시장의 핵심인사를 유관기관의 낙하산 인사로 대표에 앉혔다는 것은 106만 고양시민과 공무원들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였다”고 비판했다.

그는 “당시 고양시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시의원들도 성명을 내고 최성 전 시장의 보좌관이 에코바이크 대표가 되는 것에 반대하고, 당위성이 없는 임명은 인사권 남용을 넘어 ‘인사폭력’이라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고 본부장은 다음주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상규명을 위해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앞서 이재준 시장과 이행각서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는 최성 전 고양시장은 13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사문서 위조 및 허위사실 유포, 무고죄 등의 공범으로 검찰에 고소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