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빈번한 교통사고 “한방요법, 후유증 최소화 도움”
겨울철 빈번한 교통사고 “한방요법, 후유증 최소화 도움”
  • 송지나 기자
  • 승인 2020.02.14 08: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차앤차네트워크 강남역점 미아체한의원 송준호 원장
글: 차앤차네트워크 강남역점 미아체한의원 송준호 원장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겨울철에는 보이지 않는 빙판, ‘블랙 아이스’로 인해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곤 한다. 밤사이 기온이 급격하게 내려가면서 도로 곳곳에 생긴 블랙 아이스로 인해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평소보다 안전 운전에 힘써야 한다.

교통사고를 피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교통사고 피해를 입었다면 조속하게 대처해야 한다. 많은 이들이 사고 직후 눈에 띄는 증상이 있는 경우 병원에 가곤 하나, 특별한 외상 혹은 증상이 없는 경우 보험처리, 사고 현장 수습 등에 더 많은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고 당시 피해가 없다 하더라도, 뒤늦게 찾아온 후유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신속한 대처로 후유증을 예방해야 한다.

후유증은 서서히 나타나기보다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하는 양상을 보인다. 사고 직후에는 놀란 마음에 잘 느끼지 못하다가 증상이 구체화되면서 뒤늦게 증상을 느끼곤 한다. 사람마다 발현 시기가 조금씩 달라, 경우에 따라서는 몇 개월이 지난 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다양한 양상으로 발현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경추 인대와 근골격 손상에 의한 신체적 통증이 있으며 어깨결림이나 두통, 구역질 및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다. 특정 부위에 국한돼 나타나기보다 전신에 걸쳐 순차적,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한의원에서는 후유증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으로 어혈을 지적하고 있다. 사고 충격으로 체내에 생성된 어혈을 빠르게 제거하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것은 물론, 어혈이 계속 남아 2차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흔히 후유증 치료를 위해 한의원을 방문하면 한약 및 침구요법, 뜸과 부황, 물리치료 및 추나치료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진행한다. 이러한 요법들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힘줄과 인대 손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중 추나요법은 틀어진 신체 조직을 바로잡아 통증을 완화하고 주변 조직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며 어혈 및 노폐물이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알려져 있다.

마지막으로 교통사고 후유증은 외관상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세심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빠른 시일 내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치료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풍부한 치료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한의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