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금융위, 여의도에 ‘금융대학원’ 9월 개관
서울시-금융위, 여의도에 ‘금융대학원’ 9월 개관
  • 지태섭 기자
  • 승인 2020.02.12 11: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의도에 금융대학원 조성하고 학위, 비학위 2개 과정으로 교육
창업 원하는 교육생 대상 창업지원 혜택 제공
서울시-금융위, 여의도에 ‘금융대학원’ 9월 개관 (사진 = 금융위원회 제공)
서울시-금융위, 여의도에 ‘금융대학원’ 9월 개관 (사진 = 금융위원회 제공)

[베이비타임즈=지태섭 기자] 서울시는 금융위원회와 협력하여 핀테크 등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인재 양성을 위한 금융대학원을 개설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시와 금융위는 디지털 금융에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금융대학원에 올해부터 4년간 약 190억원을 지원한다.  디지털 금융이란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디지털 혁신을 활용하는 금융기법을 말한다.

시는 금융중심지인 여의도 내 조성되는 석사 학위 교육과정인 금융대학원 개관을 통해 금융-IT 융합 전문인력이 본격적으로 배출되어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석사 학위과정은 연간 80명, 비학위 과정은 연간 160명 선발 및 육성할 계획이며, 4년간 약 840명의 금융·핀테크 분야 전문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핀테크와 같은 최신 금융기법을 가르칠 수 있는 교수진과 금융 데이터 등 전문적인 교육 인프라를 갖춘 금융대학원을 운영하기 위한 ‘금융전문인력 양성기관’ 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여의도 금융대학원’의 교육대상은 디지털금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은 금융회사 재직자, 핀테크 (예비)창업자, 핀테크 관련 기관 종사자, 금융권 취업준비생 등이다.

교육과정은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블록체인 등 디지털 금융분야의 고급 이론과 실습 과정이 포함된다. 특히, 각 교육 참여자가 필요한 분야, 교육기간 등을 선택하여 주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각 학위(3~4학기)와 비학위(6개월 이내) 과정으로 나누어 개설된다. 

교육과정은 ‘IT직무(딥러닝 실습)’, ‘빅데이터(크롤링과 텍스트 마이닝)’, ‘클라우드(클라우드 컴퓨팅)’, ‘블록체인(금융부문사례연구)’ 등으로 구성된다. 

시는 교육 수료 후 각 교육생이 금융회사 내 디지털금융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교육생이 창업을 희망할 경우 서울핀테크랩과 연계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금융위원회가 신용보증기금 舊본사를 활용하여 스타트업을 위한 혁신창업 플랫폼 공간으로 구성할 예정인 FRONT 1 입주의 기회가 주어진다.

한편, 서울시-금융위는 신청기관의 원활한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14일, 한국 프레스센터 19층에서 오후 3시부터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공고 내용과 선정 절차, 향후 일정에 대한 설명이 진행된다. 

금융대학원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면, 올해부터 4년간 매년 디지털금융 강좌 개설에 따른 과정운영비를 지원받게 되며, 서울시가 조성한 교육공간 및 시설사용도 지원받는다.

시는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거쳐 3월중 운영기관을 최종 선정해 올해 9월, 금융대학원의 첫 학기를 시작할 계획이다.  기관 선정 이후에도 서울시-금융위-선정기관 MOU와 평가위원회 평가 등을 통해 ‘금융대학원’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과 실무 교육을 배울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할 계획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여의도 금융대학원 개관이 금융, 핀크 산업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배출해, 핀테크 산업 발전을 견인하는 구심점이 되길 바란다”며, “여의도가 세계적인 핀테크 산업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해외 우수 대학과의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력이 배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