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주고속터미널 특혜 의혹’ 강력 반발
청와대, ‘청주고속터미널 특혜 의혹’ 강력 반발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1.23 17: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황교안 권한대행·한국당 소속 청주시장 체제 매각”
곽상도 의원 “김정숙 여사 지인, 특혜로 5000억 시세차익” 주장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의혹을 제기한 ‘김정숙 여사 지인 5000억원 시세차익 의혹’에 대해 청와대가 강력하게 반발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곽 의원의 기자회견 및 관련 보도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윤 수석은 “보도에 따르면 2017년 1월에 터미널 부지가 매각됐다”며 “당시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하고 있었다. 당시 청주시장은 한국당 소속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상식적으로 박근혜 정부에서 한국당 소속 시장이 재임할 때 터미널 부지를 매각했다는 것을 특혜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런 허위 사실을, 특히 대통령 가족과 관련시켜 반복적으로 유포하고 정치적으로 악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터미널 매각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터미널 매각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있다”고 밝히고 있다.(사진=곽상도 의원 페이스북)

앞서 곽 의원은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김 여사 지인으로 청주터미널을 운영하던 사업가 장모씨 소유회사가 2017년 1월 청주터미널 부지를 사실상 최저가인 343억원에 낙찰받아 7개월만에 5000억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장씨는 부지를 매입한 뒤 같은 해 5월 본인 회사인 청주고속터미널 등을 통해 청주시에 현대화사업 제안을 했다”면서 “청주시는 장씨의 제안 이후 3개월도 되지 않아 2017년 8월 초 현대화사업 협약서를 체결했고 이듬해(2018년) 11월 터미널현대화사업 지구단위 계획을 조건부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곽 의원은 특히 “이 과정에서 부지 용도가 제한돼 있음에도 다른 개발사업으로 전용된 것은 누가 보더라도 특혜이며 매각 당시 제한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곽 의원은 일련의 과정에 김 여사가 개입돼 있다고 주장했다.

김 여사가 2017년 7월 충북 한 지역에 봉사활동을 하러 방문했을 때 같은 날 오후 공식 일정에 없었음에도 교통사고로 입원 중이던 장씨 병문안을 갔다는 이유를 들었다.

곽 의원은 “(해당 병문안 당시) 문 대통령과 경희대 법대 72학번 동기 박종환 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도 함께 했다”며 사진을 공개했다.

그는 “영부인이 대통령의 절친인 박종환과 함께 병문안을 갈 정도면 누가 보더라도 장씨와 영부인이 특별한 사이”라고 강조했다.

박종환 총재는 충북경찰청장 출신으로 문 대통령과 경희대 법대 72학번 동기다. 박 총재는 문 대통령을 ‘재인이’라고 부를 만큼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다.

곽 의원은 “한 시민단체가 장씨의 의혹을 확인하려 감사원에 감사청구를 했는데 감사원이 1년 넘게 시간을 끌다 ‘불문 처리’ 결정을 내렸다”며 “장씨와 박종환 총재, 대통령 가족과 관계를 미루어 볼 때 청와대의 외압을 짐작할 수 있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