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유총연맹 ‘명예직’ 총재 연봉 1억원 논란
한국자유총연맹 ‘명예직’ 총재 연봉 1억원 논란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1.20 16:0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절친’ 박종환 총재, 취임부터 ‘낙하산’ 구설
자유총연맹 정관 “사무총장 제외한 임원 명예직” 명시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국내 최대 국민운동단체인 한국자유총연맹 박종환 총재가 명예직임에도 월 900만원씩 연간 총 1억800만원의 사실상 급여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20일 자유총연맹에 따르면 박종환 총재는 정관에 따라 ‘명예직’ 총재로 재임하고 있으며 활동비 명목으로 월 900만원을 받아쓰고 있다. 법인카드도 별도로 사용하고 있다.

박 총재가 법인카드를 별도로 쓰면서도 활동비 명목으로 월 900만원씩 연간 1억800만원을 받아가고 있다는 뜻이다.

박 총재가 2018년 4월부터 자유총연맹 총재를 맡아 재임한 점을 고려하면 지난해 말까지 21개월 동안 매월 900만원씩 2억원 가까이 받아간 셈이다.

박 총재는 공무원연금을 수령하면서도 자유총연맹 명예직 총재로 재임하며 수억원을 받아감으로써 내부 직원들의 반발은 물론이고, 국회 국정감사와 행정안전부 검사에 따른 시정조치를 무시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국회는 국정감사에서 2013년 이후 4차례에 걸쳐 “자유총연맹이 명예직인 총재에 대해 활동비를 지급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시정할 것을 지적했다.

자유총연맹 감독기관인 행정안전부도 2017년~2018년 실시한 검사에서 “총재 활동비 필요성, 적정 수준에 대한 충분한 사전검토 없이 이사회 의결만으로 지급하는 것은 불법”이라며 관계자 처벌까지 요구했다.

자유총연맹은 “타 기관 사례를 포함해 총재에 대한 활동비 지급 여부 및 수준을 충분히 공론화한 뒤 결정하라”는 행안부의 추가 지시도 무시한 채 박 총재에 대한 활동비 지급을 계속하고 있어 더 문제가 되고 있다.

박 총재는 김경재 전임 총재의 활동비 지급이 행안부 감사에서 ‘불법’으로 지적된 이후에 취임했음에도 관례를 핑계로 매월 900만원을 받아써 더 비판을 받고 있다.

한국자유총연맹 로고.
한국자유총연맹 로고.

박 총재와 김경재 총재에 앞서 16대 총재를 지낸 허준영 전 총재는 국정감사와 행안부 검사에서 ‘총재 활동비 지급은 불법’이라는 지적을 받은 뒤 활동비를 받아가지 않았다. 현 박 총재와 대조를 이루는 행보다.

이에 대해 자유총연맹 홍보처는 “총재 활동비로 매월 900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전임 총재 때부터 이사회 의결을 거치는 등 규정과 절차에 따라 진행하고 있다”면서 “(총재 활동비 및 법인카드 불법 사용 제보와 관련해) 법인카드의 사적 유용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자유총연맹 전 직원들은 “총재에 대한 활동비 지급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관계자 처벌을 요구한 행안부 지시가 무시되는 등 연맹의 존립을 위협하는 행태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자유총연맹의 비위 사실을 적시해 베이비타임즈에 제보했다.

이들은 특히 “이사회 의결로 명예직인 총재에 대해 활동비를 지급하는 것도 불법인데 총재의 지시를 받아 비서실장과 사무총장이 임의로 지급 금액·방법을 결정해 시행함으로써 행안부의 감사 지적사항을 노골적으로 위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총재는 “국정감사와 행안부 감사에서 ‘명예직’ 총재에 대한 활동비 지급이 불법으로 규정됐으므로 활동비 지급을 중단해야 한다”며 반발하는 직원들을 고소 등 형사소송으로 압박해 퇴직시키는 등 무자비한 ‘인사숙청’을 자행했다는 제보도 이어지고 있다.

박 총재는 비서실장과 사무총장을 동원해 보안점검을 명분으로 특정 직원들의 개인 컴퓨터(PC)를 사찰하고, 일부 직원에 대해 인사위도 개최하지 않은 채 직무정지와 직위해제를 시킨 뒤 사유 통보도 없이 규정에 있지도 않은 장기간 자택 대기를 시키는 등 개인정보보호법 및 근로기준법을 위반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자유총연맹은 박 총재의 연맹 운영방식에 반발하는 직원에 대해 형사고소하고 9개월여간 근무하지 못하게 했으나 경찰조사 결과 무혐의로 처리돼, 결국 일하지 않은 직원들에게 급여로만 1억원 이상을 지급하는 등 직권남용과 배임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박 총재는 충북경찰청장 출신으로 지난 2018년 4월 김경재 전 총재 후임으로 취임한 뒤 2019년 2월까지 김 전 총재의 잔여 임기를 채운 다음, 다시 3년 임기(2019년 2월~2022년 2월)의 18대 총재로 취임했다.

박 총재는 전임 김경재 총재가 2018년 3월 초 사임한 뒤 총재추천위원회 구성과 모집 공고도 나지 않은 같은해 3월 중순 자유총연맹 전국 시·도 지부 회장 등 이사회 구성원들과 공공연하게 회동하는 등 ‘내정설’과 ‘낙하산’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박 총재는 경희대 법학과 72학번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절친한 친구로 알려져 있다. 사석에서 문 대통령을 ‘재인이’라고 부를 만큼 막역한 사이로 전해진다.

박 총재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 1950만원의 후원금을 내며 문 대통령의 정치 활동에 힘을 보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총재가 경찰 현안 과제로 제언한 자치경찰제 도입, 경찰위원회 역할 강화, 수사권 조정 방안 등의 내용은 2017년 문재인 대선 후보의 10대 공약집에도 담겼다.

한편, 자유총연맹은 총재 1인, 수석부총재 포함 부총재 15인 이내, 사무총장 1인, 전국 시·도 지부 회장 포함해 5인 이상 50인 이내 이사를 임원으로 두되 사무총장을 제외한 임원은 명예직으로 한다고 정관에 명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