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고양시장의 채용비리 의혹 규명하라”
시민단체 “고양시장의 채용비리 의혹 규명하라”
  • 이성교 기자
  • 승인 2020.01.11 23: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철용 비리척결본부장, 고양시 의회에 공개 진정서 제출

[베이비타임즈=이성교 기자] 고양시 시민단체 대표가 이재준 고양시장의 채용 비리를 검찰에 고발하고, 시의회에는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비리행정척결본부 고철용 본부장은 9일 고양시의회 홈페이지 열린마당에 실명의 글을 올려 “이재준 고양시장의 홍모 보좌관 채용비리를 검찰에 고발했다”면서 고발인 조사 요청서 전문 공개와 함께 시의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고 본부장은 해당 글에서 “작년 11월 자격 미달인데도 홍씨를 채용한 이재준 시장이 채용 비리의 주범이라며 고양지청에 구속수사를 요청하는 고발장을 제출했고 지금 채용비리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고 본부장은 “작년에 시의회에서 홍씨의 채용비리사건에 대해 행정사무감사를 했으나 사건의 전모를 끝내 밝혀내지 못해 기괴한 의혹이 증폭되었다”면서 “이 시장이 홍씨의 12년간 대외협력 실무를 했다는 4개 회사의 실명 공개를 하지 않더니 끝내는 의회를 향한 홍씨의 막말 파동까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홍씨의 채용비리 행정사무 감사가 정확하게 시행되지 못하도록 시의회의 권한에 도전한 자들 때문에 감사가 흐지부지된 것도 문제”라면서 “지금이라도 채용비리 사건이 수사기관에서 정확하게 수사되도록 하는 것도 시의회의 의무라고 판단되며, 채용비리 사건에 대하여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발표하여 줄 것을 정식으로 건의 드린다”며 시의회의 조사 착수를 촉구했다.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철용 비리행정척결운동본부장.

고 본부장은 “시민이 시의회에 부여한 시 집행부를 견제하라는 권한을 최대한 사용해 이 시장의 잘못된 인사 정책을 바로 잡아 주시고 그러기 위해서는 홍씨의 채용비리 의혹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 본부장은 이어 “제2부시장이 6개월 공석 되었는데도 공모를 하지 않는 것과 작년에 느닷없이 1960년생은 국장 진급을 시킬 수 없다는 해괴한 짓거리도 어떻게 보면 부당한 이재준의 인사이고 이러한 잘못된 인사문제가 작년에 홍씨 채용비리 행정사무 감사 실패 이후에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공정과 정의를 해치는 사회악 중에 악인 고양시장의 채용비리 사건을 당사자인 시의원분들과 시민들께서 직접 나서서 함께 해결하여 주실 것을 건의 드리기 위해 고양지청 성기범 수사 검사에게 보낸 고발인 조사 요청서 전문을 공개한다”고 덧붙였다.

고 본부장은 해당 글에 덧붙인 고양지청 고발인 조사 요청서에서 “고양시장 등이 홍씨의 불법 채용사건을 어떤 방식으로 은폐하고 무마했는가를 고발인조사를 통해 상세하게 진술하려 한다”면서 “고발인 조사 서류는 기소 후에도 법정에서 중요한 증거가 되기 때문에 (고발인 조사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며 조속한 고발인 조사를 고양지청에 촉구했다.

그는 이어 “검사실에 두 번씩이나 고발인 조사 요청을 했으나 아직까지도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고발인이 조사를 요청하지 않아도 형사소송법에 의거 당연히 해야 하고 고발인 조사 없이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면 이유 불문하고 부실수사의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