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나이가 어때서?” 대한민국은 액티브 시니어 전성시대
“내 나이가 어때서?” 대한민국은 액티브 시니어 전성시대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1.06 13: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기 유튜버 박막례, 예능 샛별 김언중, 시니어 모델 김칠두, 영화 ‘몽마르트 파파’ 주인공 민형식까지...시니어들의 이유 있는 반란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초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며 ‘100세 시대’란 말은 이제 염원이 아닌 현실이 되고 있다. 예전에는 은퇴와 함께 사회적 무대에서 사라질 수밖에 없었던 시니어 세대들이 제2의 삶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면서 화려하게 부활을 꿈꾸고 있다. 그들을 지칭하는 단어도 새롭게 등장했다.

‘액티브 시니어!’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는 은퇴 이후에도 능동적으로 하고픈 일을 찾아 도전하는 장년층을 칭한다. 노년층을 지칭하는 실버세대와 액티브 시니어의 구분점은 ‘소비’다. 액티브 시니어는 외모나 건강관리 등에 관심이 많고 자신을 위해 아낌없는 투자를 한다. 덕분에 기업들도 이들을 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다양화하고 있다.

우리 주위에도 젊은 세대 못지않은 인기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있다. 최근 다시 한 번 전성기의 삶을 재현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그들을 소개한다.

유튜버 박막례 [사진출처: 인스타그램 korea_grandma]
유튜버 박막례 [사진출처: 인스타그램 korea_grandma]

먼저 116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버 박막례는 할머니 유튜버의 선구자다. 치매 위험군이라는 진단을 받고 손녀와 함께 호주 여행을 떠나 여행을 기록한 영상이 유튜브에서 화제가 되며 본격 유튜브 채널을 운영했고 유튜브를 시작한 지 2년 만에 구글 최고경영자를 만나는 등 세계적으로 유명 인사가 되었다.

살림남 김언중 [출처: KBS ‘살림남’ 방송캡처]
살림남 김언중 [출처: KBS ‘살림남’ 방송캡처]

다음으로 KBS ‘살림하는 남자들’에서 시청자들의 이목을 끌며 사랑받고 있는 김승현의 아버지 김언중. 그는 개그맨 못지않은 유머와 예측할 수 없는 솔직함으로 예능계 블루칩으로 떠오르며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안방극장을 사로잡고 있다. 물론 광고계도 접수했다.

모델 김칠두 [출처: 인스타그램 cildugim]
모델 김칠두 [출처: 인스타그램 cildugim]

또한, 65세 모델 김칠두도 대표적인 액티브 시니어이다. 딸이 인터넷을 검색해 시니어 모델 수업을 받게 된 김칠두는 남모르게 학원을 다니며 자신의 어릴 적 꿈인 모델이 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출중한 외모와 신체조건으로 2018년 2월 첫 런웨이에 서자마자 큰 화제를 모았다. 현재 예능 프로그램부터 광고 그리고 패션쇼 무대까지 섭외가 쏟아지며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다큐멘터리 영화 '몽마르트 파파'의 주인공 민형식
다큐멘터리 영화 '몽마르트 파파'의 주인공 민형식

마지막으로 오는 1월9일 개봉을 앞둔 ‘몽마르트 파파’의 주인공 민형식도 액티브 시니어들의 활약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몽마르트파파’는 미술교사로 평생을 산 아버지가 은퇴 후 인생의 꿈인 몽마르트 언덕 화가가 되기 위한 도전과 열정을 담은 웰-에이징 국민 다큐멘터리다. 지극히 사적인 이야기이지만 은퇴 이후의 삶을 모색하는 아버지 민형식의 일상과 열정을 통해 웰에이징을 고민하는 세대를 넘어서 현재를 살고 있는 모든 이들에게 공감을 줄 작품으로 떠올랐다.

‘몽마르트 파파’에서 민형식 씨는 자신의 오랜 꿈이었던 몽마르트 거리화가가 되기 위해 아들이자 이 영화의 기록자인 민병우 감독의 도움을 받아 파리 시청으로부터 라이센스를 취득하고 프랑스어학원을 다니며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자신의 꿈을 이루며 몽마르트 언덕에서 화가로 변신해 그림을 그리는 모습은 보는 이에게 마음속 담아둔 꿈에 대한 열정을 뜨겁게 달구고 희망과 용기를 전달한다.

한편 2018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 기대 수명은 2020년 83.2세부터 계속 증가해 2050년에는 88.3세, 2065년에는 90.0세로 점점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된다. 또한 보건복지부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인구 중 50% 이상이 70~74세 이상부터가 노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