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 한국산업기술대 총장 ‘관피아 회전문’ 비판
‘사립대’ 한국산업기술대 총장 ‘관피아 회전문’ 비판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12.13 12: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자부 박모 실장 제8대 총장 내정…이르면 13일 발표
‘교육 비전문가’ 산자부 출신만 총장선임 ‘낙하산’ 논란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사립대학인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이하 산기대)가 산업통상자원부 출신 공무원의 ‘자리 만들기’를 위해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교육경력이 없는 산자부 출신 관료들만 총장으로 내려오다 보니 교육 전문성과 대학 운영의 질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안현호 전 총장이 지난 9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사장으로 옮기면서 공석이 된 자리에 지난 10월 퇴직한 산자부 출신 관료가 내정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피아’(관료+마피아) 논란이 커지고 있다.

13일 산자부와 중소벤처기업부, 산기대 등에 따르면 안현호 전 총장 후임으로 박건수 전 산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이 내정됐으며, 산기대 총장추천위원회는 이르면 13일 오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산기대 총추위는 지난 10월 제8대 총장 모집공고를 내고 지원을 받았으나 산자부가 강력하게 미는 박 모 실장이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면서 지원이 뚝 끊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중소벤처기업부 최 모 차관이 산기대 총장에 지원하려다 산자부와 파워게임에서 밀려 중도에 포기했다는 말까지 나오면서 민간 전문가들도 ‘들러리’ 지원을 중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산기대는 대학 설립 때부터 산자부 출신이 모두 총장직을 독차지해 교육 목적보다는 산자부 관료를 위한 자리 만들기에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교육 전문성이 떨어지는 산자부 출신들만 잇따라 총장을 맡으면서 대학 운영에서 다른 사립대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많았다.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홈페이지 캡처.
한국산업기술대학교 홈페이지 캡처.

지난 9월 KAI 사장으로 자리를 옮긴 안현호 전 총장은 산업자원부(현 산자부) 산업경제실장을 하다가 지식경제부 제1차관을 지냈다. 지난 2018년 3월부터 제7대 산기대 총장으로 1년 6개월 재임하다가 지난 9월 KAI로 이동했다.

산기대 역대 총장을 살펴보면 산자부 퇴직 관료들의 ‘노후 보장성 자리 만들기’가 더 명확해진다.

초대 총장인 김모씨는 산업자원부(현 산자부) 출신이고, 2~3대 총장 최모씨는 산업자원부 차관을 역임했다. 4~5대 총장으로 재임한 다른 최모씨는 산업자원부 정책홍보관리실장 출신이었다.

6대 총장 이모씨도 산업자원부 차관을 지낸 뒤 법률사무소에서 근무하다가 2014년 2월 산기대에 취임했다.

‘학교법인 한국산업기술대학’이 운영하는 또다른 대학인 경기과학기술대학교(이하 과기대)도 1999년 설립 이후 초대 총장부터 지금까지 산자부 출신들이 도맡아 하고 있어 ‘낙하산 인사’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이은재(서울 강남병) 의원은 “2개 대학 총장직이 산자부 퇴직 관료의 재취업 자리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산기대·과기대 전·현직 총장들의 이력을 보면 교육경력이 거의 없어 교육 전문성이 떨어진다”며 “관피아 우려도 있는 만큼 총장 선출 방식을 개선해 퇴직 관료 대신 교육전문가를 총장으로 선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수들도 “산기대·과기대 총장 자리를 관료 출신이 독점하면서 교수들의 자긍심과 사기를 떨어뜨리고 있다”며 “대학 발전을 위해서는 대학 출신이나 대학 특성에 맞는 교육전문가가 총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법인 한국산업기술대학 관계자는 “총장추천위원회가 신청 후보에 대해 정해진 규정대로 공정하게 심의한 뒤 추천하고, 법인 이사회가 승인하는 절차로 총장을 선출한다”고 밝혔다.

학교법인 한국산업기술대학이 운영하는 산기대와 과기대 2개 대학은 2011년까지 산업대 형태로 정부 지원을 받았고, 2012년 사립대학으로 전환됐다.

산기대는 1997년 당시 산업자원부(현 산업통상자원부)가 경기도 시흥시 시화·반월 국가산업단지에 건축비 등을 출연해 설립한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교다.

산기대는 지난 2017년 12월 29일 산업단지공단(이하 산단공) 산하에 학교법인과 대학을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산단공 산하기관으로 편입됐다.

산단공이 산기대를 통해 산업단지 입주기업에 필요한 현장 전문인력 양성과 산학협력, 근로자의 재교육 등을 지원한다는 취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