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94. 석류감자 카나페
[이영예의 오색푸드] 94. 석류감자 카나페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12.09 16: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스트로겐 유사 성분 함유해 여성에게 좋은 과일 ‘석류’
콜레스테롤 낮추고 중성지방 분해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과일 중에서 여성에게 가장 좋은 과일하면 석류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석류는 여성호르몬과 유사 성분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이라는 것이 많은 사람에게 알려져 있다.

석류의 성분을 보면 엘라그라산, 식물성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피토에스트로겐), 비타민 B1, B2, 비타민C, 엽산, 칼슘, 카테킨, 콜린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다량함유 되어있다.

석류는 동양에서 오래전부터 포도, 무화과와 더불어 중요하게 여겨왔으며 궤양, 출혈, 호흡기, 합병증, 설사, 감염증상의 치료로 많이 사용해 왔다.

석류의 나무껍질은 치충이나 촌충과 같은 기생충 감염치료에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인도에서는 설사, 자염을 않는 경우 장에 기생충이 있다하여 석류나무 껍질과 열매를 달여 복용하였다고 한다.

석류는 인체에서 분비되는 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할 수 있는 식물성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에스트로, 에스트라디올과 유사하여 여성호르몬 분비에 도움을 준다.

석류의 에스트로겐은 콜라겐 합성을 돕는 작용을 하며 두피와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서 탈모예방과 피부노화예방에 효과적이다.

또 안토시아닌과 탄닌 등의 폴리페놀 성분은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세포 회복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게 해주고 중성지방을 분해하는 효과를 제공해 준다.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많이 언급되는데, 석류 추출물의 푸닉산은 다이어트 보조제의 성분으로도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석류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감기예방 뿐만 아니라 인체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효과가 있다.

석류는 칸디다균과 같은 곰팡이균 치료에도 효과적이며 장기간 섭취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장마비와 뇌졸중 등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석류 구입 시에는 들어보았을 때 무겁고 선명한 붉은색을 띠며 표면이 매끄러운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눌렸을 때 물렁하지 않고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하며, 무게감이 있고 묵직한 석류일수록 과즙이 풍부하다.

◇ 석류감자 카나페

1. 감자(中) 2개, 비스킷(미니웨하스) 10개, 치즈 2장, 석류 1개, 자몽 4쪽, 햄프씨드 25g, 그릭요거트 3큰술, 설탕 1큰술, 단풍시럽 11/2큰술, 다진 호두 2큰술, 소금, 후추, 어린잎 약간을 준비한다.

2. 석류는 껍질을 뒤집어 알알이 빼어 놓는다.

3. 감자는 껍질째 쪄서 한 김 식힌 후 으깨어 놓는다.

4. 으깬 감자에 햄프씨드, 호두, 그릭요거트, 설탕, 소금, 후추, 단풍시럽을 넣어 섞는다. 마지막에 알알이 떼어 놓은 석류를 터지지 않게 섞는다.

5. 미니웨하스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놓는다.

6. 자른 웨하스 위에 믹스한 감자→치즈→석류, 감자→치즈→자몽, 감자→치즈→어린잎(키위) 순으로 올려 장식한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