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약, 유방암·전이성 위암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제조 계약 체결
동국제약, 유방암·전이성 위암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제조 계약 체결
  • 최주연 기자
  • 승인 2019.12.02 12: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달 29일 진행된 바이오시밀러 투즈뉴 위.수탁 생산 계약 체결식.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이문재 대표이사(왼쪽), 동국제약 오흥주 대표이사(오른쪽)
지난 달 29일 진행된 바이오시밀러 투즈뉴 위.수탁 생산 계약 체결식.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이문재 대표이사(왼쪽), 동국제약 오흥주 대표이사(오른쪽)

[베이비타임즈=최주연 기자] 동국제약은 지난 달 29일,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와 ’HD201(제품명 ‘투즈뉴(Tuznue)’)’의 제조에 관한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 체결에 따라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가 투즈뉴의 원료를 제조하고, 동국제약은 진천 공장에서 완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투즈뉴는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의 관계사인 싱가포르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주력 파이프라인으로 개발한 유방암과 전이성 위암 치료제인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이다.

최근 글로벌 임상 3상을 완료하고 먼디파마와 서유럽 판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0년부터 세계 시장에 판매될 예정이다.

동국제약의 오흥주 대표이사는 “이번 계약은 CDMO(바이오 의약품 위탁개발(Contract Development Organization)과 위탁생산(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을 함께 일컫는 말) 비즈니스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계약 성사의 배경에 대해 “임상시료 생산 단계부터 공정 개발 및 대량 생산 체계까지 전 과정을 함께 논의하고 준비하는 등 두 회사의 협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진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양 사는 이번 계약을 시작으로 향후 파이프라인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동국제약은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이외에도 다른 바이오 업체들과도 임상 시료를 제조하는 등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품질과 기술력을 강화하여 CDMO 비즈니스를 회사 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동국제약은 2018년 연결기준 매출 4,008억원, 영업이익 551억원을 달성했으며 2019년에도 성장을 지속하며 지난 3분기 역대 최고 실적을 공시했다. 또한 지난 5월에도, 향후 3년간 약 1,000억원 이상의 투자를 통해 각 사업부문의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