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시설 탐방② -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시설 탐방② -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
  • 송지나
  • 승인 2014.05.15 09: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 노원구 중계역에 위치한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은 지난 4월 개장한 체험형 교통안전 교육공간으로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안실련), 현대자동차, 노원구, 로이비쥬얼이 함께 운영하고 있다.

로보카폴리 교통공원은 5세 이상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교통안전 교육을 실시하며 단체 예약을 받아 오전 10시와 11시, 오후 1시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교육 강사는 안실련의 서울시 어머니회 회원들로 아이들 안전교육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

교육 시간은 약 40~50분 소요되며 예약은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에 가능하다.

▲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의 폴리 놀이터

 


또 교육 프로그램을 신청하지 않아도 교육관이 개방돼 있어 엄마가 아이를 직접 교육할 수 있고 놀이터와 야외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 로보카폴리 어린이교통안전교육관 전경

 

로보카폴리 어린이 교통공원은 실외에 △놀이터와 시민쉼터 △도로교통 안전학습장 △자전거 안전운전 체험장이 있으며 실내 교육관은 △어린이 스쿨버스 승·하차 체험관 △로보카폴리 교통안전 애니메이션 상영관 △날씨별 생활안전 교육관 △공사장 도보안전 교육관 등이 있다.

◇  2층 교육장

▲ 2층 교육관으로 올라가는 입구(왼쪽)와 교육관 입구

 

2층 교육장은 횡단보도 5원칙, 교통사고 사례 10개 등에 대한 내용을 담은 로보카폴리 교육영상을 상영하는 곳으로 40여개의 특별한 좌석이 설치돼 있다.

▲ 2층 교육관 전경(왼쪽)과 운전석 디자인 좌석

 

어린이들의 흥미와 안전벨트 교육을 위해 자동차 운전석으로 디자인한 좌석은 움직이는 핸들과 엑셀·브레이크 발판, 안전벨트 등이 갖춰져 있다.

교육강사인 정미애 안실련 서울시어머니회 노원구회장은 “아이들이 이 좌석을 굉장히 좋아한다”며 “교육을 시작하기 전에 꼭 안전벨트를 매도록 하는데 이것만으로도 안전벨트 착용 교육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 1층 체험관

▲ 로보카폴리 교육영상(왼쪽)과 공사장 주의 교육시설

 

1층 체험관은 로보카폴리 안전교육 영상이 틀어져 있으며 날씨별 생활안전 교육, 공사장 도보안전 교육, 암실체험, 스쿨버스 승·하차 체험, 자전거 안전교육, 교통사고 사례 교육 등으로 구성돼 있다.

▲ 암실체험관

 

암실 체험관은 비나 눈이 오는 날, 어두울 때는 밝은 색 옷을 입어야 한다는 것을 교육하기 위한 시설로 어린이가 직접 암실에 들어가 옷 색을 비교해 볼 수 있다.

▲ 스쿨버스 체험 시설(왼쪽)과 승하차시 자전거, 오토바이 확인 교육

 

스쿨비 캐릭터로 만들어진 스쿨버스 체험존에서는 어린이들이 버스 승하차할 때와 버스를 이용할 때 주의사항 등을 교육한다.

또 버스에서 내릴 때 자전거나 오토바이가 오는지 확인하는 습관과 안전한 하차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자전거 안전교육(왼쪽)과 어린이 주요 교통사고 사례 10가지

 

이 외에도 자전거를 탈 때 지켜야할 안전수칙과 어린이들에게 주로 일어나는 교통사고 사례 10가지를 통해 하지 말아야할 행동 등을 배울 수 있다.

◇ 도로교통 안전학습&자전거 안전운전 체험장

▲ 횡단보도 건너기 체험을 할 수 있는 도로교통 안전학습 체험장 사진

 

도로교통 안전학습 체험장은 야외에 설치돼 있으며 신호등 교육과 횡단보고 건너기 교육 및 체험을 하는 곳이다.

도로를 축소한 형태로 만들어진 체험장은 코스별로 어린이 주요 교통사고 사례들과 주의사항이 적힌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 자전거 안전 운전 코스와 코스 설명

 

자전거 안전운전 체험장은 지그재그 코스, 좌회전 코스, 언덕 코스 등 다양한 코스로 구성돼 있으며 각 코스별로 코스설명과 안전수칙이 적힌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교육 시간 외에도 항상 개방돼 있어 개인 자전거로 이용가능하고 옆에 자전거 대여소가 있어 자전거를 빌릴 수도 있다.

로보카폴리 교통안전교육관은 연간 약 6~10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전거 시험을 시행하고 있으며 간단한 교육 후 시험을 통과하면 자전거 면허증을 발급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