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치료, 증상극복을 위한 다양한 시도 중요”
“불면증 치료, 증상극복을 위한 다양한 시도 중요”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10.29 14:1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은 야근과 회식, 여가 활동 등으로 피로가 쌓인 현대인들에게 아침에 눈을 뜨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피로가 쌓여 있는 몸이라면 잠이 부족해 눕자마자 잠들지만, 피로가 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숙면을 취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이들이 있다. 바로 불면증환자들이다.

잠에 들지 못하는 입면장애 증상은 물론 자다가도 잠을 여러 번 깨는 증상, 예정 시간보다 너무 일찍 일어나 다시 잠드는 것이 힘든 증상, 긴 수면에도 피로가 제대로 풀리지 않는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증상까지 모두 불면증에 의해 나타난다.

이러한 불면증 증상을 극복하려면 다양한 시도가 중요하다. 잠자기 전 우유 한두 모금은 수면을 유도할 수 있어 개인에 따라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TV나 휴대전화 등은 잠을 자는데 좋지 못한 영향을 주기에 취침 1시간 전부터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어두운 침실 환경을 완성하거나 조용하고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서 잠을 청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방신경정신과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은 “다양한 노력에도 개선의 여지가 없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불면증이 나타나게 된 이유인 정신적인 문제와 신체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할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임형택 원장은 “불면증 자가진단 등을 통해 상태를 파악한 후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방신경정신과에서는 불면증 원인, 즉 정신적인 문제가 나타나는 것은 ‘심장’의 기능 이상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의학적 관점에서 보면 심장은 오장의 주인으로 정신이 거하는 곳이다. 즉, 심장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면 정서적 문제와 함께 그 영향으로 불면증과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게 된다”며 “이에 심장의 기능을 바로잡고 증상을 해결하는데 집중한다”고 덧붙였다.

한방에서 보는 심허증은 심장이 약해져 제 기능을 못하는 것을 뜻하는데, 이것이 만성불면증의 원인이 된다고 보고 있다. 심장의 기능 이상이 발생한 것은 육체적 정신적 문제 누적, 장기화된 스트레스 등에 의한 것일 때가 많다는 것. 또 심담허겁은 사려과다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한다. 심담허겁은 심장과 담이 약하다는 말이다.

한방에서는 심장을 조율해 모든 장기의 기능과 기혈을 좋게 하기 위해서 한약과 침치료 등을 적용한다. 신체 컨디션 전반 개선과 뇌신경전달물질 및 호르몬 분비 정상화를 위해 정확한 처방에 주력한다. 상담치료나 수면환경 개선 등 전문가의 도움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

한편, 한방치료는 개인의 상태에 맞지 않는 과한 치료는 오히려 역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자신의 체질과 상태에 맞는 정확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과 체계적인 검사 및 진단 후 개인에게 맞는 적합한 처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
자하연한의원 임형택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