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기증·어지럼증, 원인 제대로 알면 치료 가능”
“현기증·어지럼증, 원인 제대로 알면 치료 가능”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10.18 13: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장덕한방병원 어지럼증센터 임재환 원장
글: 장덕한방병원 어지럼증센터 임재환 원장

계절이 바뀌면서 일교차가 커지고 실내와 실외의 온도 차이가 커지고 있다. 환절기가 되면 온도가 환경에 따라 급격하게 바뀌기 때문에 종종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을 겪게 된다.

어지럼증은 신체의 자세, 운동 상태, 안정성과 연관되어 느껴지는 다양한 비정상적이거나 안정성을 저해하는 불편한 감각을 뜻한다. 주위가 빙글빙글 돌고 메스꺼운, 매우 기분 좋지 않은 느낌을 준다.

어지럼증은 그 원인이 한가지로 꼽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우리 몸은 균형을 잡기 위해 주위 환경 속에서 몸의 상대적 위치에 대한 지각과 함께 우리 몸과 주위 물체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이때 우리 몸에서 시각계, 고유감각계, 전정신경계 등이 사용되는데 해당 부분에서 기능 이상이 생기면 어지럼증과 자세 불안이 발생하게 된다.

이상이 생긴 부위에 따라 어지럼증의 원인을 구분할 수 있다. ▲귀의 내이 전정기관에서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말초성 어지럼증 ▲대뇌, 소뇌. 뇌간 등 중추신경계의 이상으로 생기는 중추성 어지럼증 ▲기립성 저혈압, 저혈당, 부정맥 등으로 인해 생기는 내과 질환 어지럼증 ▲불안증후군, 공황장애, 우울증 같은 정신과 질환으로 생기는 심인성 어지럼증 등이다.

어지럼증은 재발이 잦고 한번 생기면 주기적으로 계속해서 일어나기 때문에, 만약 어지러운 감각을 느낀다면 병원을 방문해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어지럼증으로 인해 병원을 찾게 되면 어지러움의 정도나 지속시간, 동반증상 등의 특징 등에 대해 종합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해 그에 알맞은 치료를 받게 된다.

어지럼증에 대한 병원 치료를 고려하고 있다면 양방치료와 함께 한방치료를 함께 받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어지럼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때문에 양·한방 협진 치료와 함께 뇌명상 치료, 아로마 테라피 같은 보완적인 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를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어지럼증의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가진 병원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추가적으로 입원이 가능한 병원을 고려하는 것도 좋다. 어지럼증의 원인이 뇌출혈, 뇌경색, 심장질환 등 응급치료를 요하는 질병의 증상일 수 있다. 의료진의 진찰을 통해 입원이 필요한 경우라는 진단이 내려진다면, 체계적 검사 및 치료를 위해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