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시설 탐방① - 도로교통공단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시설 탐방① - 도로교통공단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 송지나
  • 승인 2014.05.12 19: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와 잦은 어린이 안전사고 발생으로 부모들이 아이들 안전교육과 관련 시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특히 최근 어린이 교통사고 증가와 관련된 뉴스가 보도되면서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시설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어린이 교통안전홍보관’, ‘로보카폴리 어린이교통공원’ 등을 통해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에 대해 취재했다.

▲ 도로교통공단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의 홀 사진

 

◇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

2004년에 개관한 도로교통공단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은 놀이와 체험학습을 통해 아이들이 좀 더 쉽게 교통안전 수칙을 배울 수 있는 교육시설이다.

교육은 5~6세 아동과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30명 단위 단체로 사전예약을 받아 진행한다.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은 모든 시설을 실내에 설치해 날씨와 상관없이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실내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또 아이들 연령에 맞춘 수준별 교육으로 교육대상에 따라 1시간~1시간 20분 정도 소요되며 초등학생의 경우 안전한 등하굣길 교육을 위해 유치원생보다 더 자세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 예비교육관(왼쪽)과 어린이가 그린 교통안전 포스터

 

◇ 예비교육관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서 진행되는 교육 내용을 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소개하는 곳으로 교육관을 둘러싼 벽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그린 교통안전 포스터와 시설 설명, 안전교육의 의미 등이 전시돼 있다.

▲ 신호등 교육 시설(왼쪽)과 다양한 교통표지판 안내

 

◇ 교육체험관

다양한 그림과 영상, 실제 모형을 딴 시설 등을 통해 신호등 교육과 교통표지판 교육, 등하굣길 안전수칙, 횡단보도 5원칙 등을 배우는 곳이다.

▲ 등하굣길 안전수칙(왼쪽)과 횡단보도 5원칙

 

교육하는 선생님이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설명하고 아이들의 질문을 받아 답변해주는 상호작용 방식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 '횡단보도 건너기' 체험을 할 수 있는 자유체험관 입구

 


◇ 자유체험관

아이들이 교통안전을 쉽게 이해하도록 모형과 다양한 놀이를 이용한 체험식 교육관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체험하며 자연스럽게 안전수칙을 배울 수 있다.

▲ 자동차 운전 체험(왼쪽)과 안전한 킥보드, 자전거 타기 체험

 

자동차 운전 체험은 운전자의 시각으로 자동차 신호를 배우고 횡단보도에서 속도를 줄이지 않았을 때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게임형식 교육이다.

또 킥보드와 자전거를 이용할 때 꼭 지켜야할 안전 수칙을 직접 타보면서 배우는 ‘안전하게 킥보드, 자전거 타기’가 있다.

▲ 교통사고 모형(왼쪽)과 어두운 밤에 안전한 옷 색 교육시설

 

이 외에도 모형을 이용해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한 상황과 어두운 밤길, 비오는 날 눈에 잘 띄는 옷의 색 등을 배울 수 있다.

▲ 기찻길 건널목 건너기 체험을 할 수 있는 가족체험관 입구

 

◇ 가족체험관

보호자와 어린이가 함께 일상생활 교통안전수칙을 교육하는 곳으로 대중교통 안전교육과 안전벨트와 카시트의 중요성, 부모님의 안전한 운전습관 등을 배울 수 있다.

▲ 대중교통 안전 교육 시설(왼쪽)과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자동차

 

버스체험존은 외관은 통학버스로 디자인 돼 통학버스 승하차시 주의해야 할 점을 배울 수 있고 내부는 대중교통 버스로 설계돼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영상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안전벨트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체험존은 실제로 운전석과 뒷좌석의 카시트에 탑승해 급정거 상황을 체험해 볼 수 있다.

▲ 부모님의 운전태도를 평가하는 곳(왼쪽)과 긴급번호 교육 시설

 

또 부모님이 운전할 때 쉽게 발생하는 실수와 사고 등을 배워보고 아이와 부모님이 함께 스스로를 평가할 수 있으며 사고가 발생했을 때 알아야 할 긴급번호를 배울 수 있다.

이 외에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에는 교육받은 내용을 퀴즈를 풀며 복습할 수 있는 정리관과 휴게실, 토론실 등이 마련돼 있다.

한편, 어린이 교통안전 홍보관은 보육원과 방과후 교실 어린이들을 위한 ‘FUN FUN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교육’을 오는 11월까지 진행하며 평일과 주말 모두 단체 예약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