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청소년 자기주도활동 ‘여행박스’ 발대식 개최
곡성군, 청소년 자기주도활동 ‘여행박스’ 발대식 개최
  • 윤광제 기자
  • 승인 2019.09.23 22: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이 직접 기획한 여행 통해 자기주도성과 협업 능력 배양
전남 곡성군은 21일 곡성군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여행박스’ 발대식을 가졌다.(사진제공=곡성군)
전남 곡성군은 21일 곡성군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여행박스’ 발대식을 가졌다.(사진제공=곡성군)

[베이비타임즈=윤광제 기자] 전남 곡성군은 21일 곡성군 청소년문화의집에서 ‘여행박스’ 발대식을 가졌다.

여행박스는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성과 협업 능력을 높이기 위해 곡성군에서 추진하는 ‘2019년 청소년 자기주도활동 지원사업’의 하나다. 청소년들은 팀을 구성해 멘토와 함께 자기주도 여행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며, 결과 발표까지 하게 된다.

이번 여행박스 프로그램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7월 중순부터 9월 중순까지 두 달간 신청서를 접수한 결과 12팀, 68명의 중학생들이 프로그램을 신청했다. 이는 곡성군 내 중학생의 12% 가량이 참여한 것이다.

제출된 대다수의 신청서를 살펴보면 청소년들은 친구들과 팀을 이뤄 1박2일간 타 지역으로 여행을 떠나고 싶어 했다.

발대식에서는 프로그램 기획과 예산서 작성, 청소년활동 사전신고 방법 등 사전교육이 상세히 이뤄졌다.

곡성군은 교육으로 부족한 부분은 향후 지정된 멘토에 의해 상시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청소년이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사전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멘토 참여자에 대한 교육은 9월 26일 실시될 예정이다.

선정된 청소년들은 10월까지 여행박스 프로그램 최종 기획서를 직접 작성해 11월 중 여행박스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된다. 이후 청소년이 직접 활동에 대한 정산서와 결과 발표 자료를 작성해 12팀이 서로의 활동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게 된다.

곡성군은 여행박스처럼 전 과정을 청소년이 직접 수행하는 과정 중심 프로그램을 진로탐색, 학력증진, 문화예술, 자원봉사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프로그램과 관련해 자세한 사항은 곡성군 청소년문화의집(☎ 061-363-9585)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프로그램을 통해 또래 친구들과 직접 여행지를 선정하고 구체적인 여행과정을 논의하면서 자기주도성과 협업 능력을 배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