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기심 많은 아이들엔 사슴벌레도 좋은 펫!
호기심 많은 아이들엔 사슴벌레도 좋은 펫!
  • 백지선
  • 승인 2014.05.10 09: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봄, 각 시도에서 곤충산업을 특화하겠다는 발표가 잇따랐다.

ISO한국 대표이자 대학교수로 재직중인 이삼구 귀뚜라미 박사는 “곤충산업은 다가올 식량전쟁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산업”이라 강조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곤충산업 육성을 통해 1억6700만원을 투자한다고 지난달 22일 밝혔다.

앞으로 곤충산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의 물꼬를 틀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대비해 곤충을 스터디하고 연구하는 동아리가 있다. 2014 코리아펫쇼에 참가한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 학생들은 “곤충도 반려동물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곤충학도 학생들에게 2014 코리아펫쇼 참가 의미와 이들의 연구가 앞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곤충을 통해 자연과학에 대한 호기심 키워

Q.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가 2014 코리아펫쇼에 참가하게 된 취지가 궁금하다.

A.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 학생 일동 : 학교와 동아리를 알리기 위해 2014 코리아펫쇼에 참가했다. 펫쇼를 찾은 엄마와 아이들에게 곤충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다.

Q. 곤충을 반려동물로 키울 때, 다른 동물에 비해 어떤 장점과 특징이 있나?

A.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 학생 일동 : 요즘 아이들은 곤충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다. 아이들이 직접 곤충을 기르면서 이들의 습성을 자연스레 알게 될 것이다. 짝짓기부터 시작해서 알낳기, 애벌레, 번데기, 성충이 되는 과정을 직접 지켜보며 곤충에 대해 알게 되는 등 자연에 대한 학습 효과가 크다.

아이들은 곤충을 키우면서 자연스레 자연ㆍ환경으로 관심사가 옮겨 간다. 곤충을 통해 생물학, 환경학, 지리학, 지구 등 자연과학을 공부하는 데 첫 걸음이 된다.

또 강아지나 고양이와 달리 곤충은 좁은 집에서도 쉽게 기를 수 있다. 케이스 안에 넣어 사육하기 때문에 공간을 많이 차지 않는다.

 


◇사슴벌레 평균 1년 이상 생존

Q. 애완용 곤충의 수명은 얼마나 되나? 또 무얼 먹여야 하며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달라.

A.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 학생 일동 : 각 곤충마다 다른데, 장수풍뎅이는 1~4개월 생존한다.

넓적 사슴벌레는 1~2년, 톱사슴벌레는 4~6개월, 왕사슴벌레는 2~3년 생존한다.

집에서 기르는 사슴벌레들은 애벌레일 때 발효톱밥을 먹고 성충이 돼서는 곤충용 젤리를 먹는다. 자연에서는 애벌레일 때 구엽토를 먹고 성충이 돼서 수액을 먹는다.

관상곤충을 집에서 기를 때는 흙이 너무 마르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먹이가 떨어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 온도는 20~21℃가 적당하다.

 


◇자연환경에도 긍정적 영향 미칠 것

Q. 만약 사슴벌레를 집에서 기르다 관리가 소홀해져 이들이 집밖 자연으로 돌아가게 되면 환경이 파괴될 위험이 있나?

A.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 학생 일동 : 전혀 없다. 우리가 말한 이 곤충들은 모두 국내곤충들이지 외국의 희귀곤충들이 아니다.

오히려 자연에서 개체하는 곤충 수가 늘어난 것이기에 잘된 일이다.

물론 곤충에 따라 다르다. 하늘소와 같은 곤충은 살아 있는 나무들을 파먹기 때문에 해충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왕사슴벌레의 경우, 그들의 먹이가 썩은 나무이기 때문에 오히려 자연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Q. 가격은 어떻게 되나?

A.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 학생 일동 : 현재 2014 코리아펫쇼에 오면 장수풍뎅이는 2000원, 사슴벌레 암컷은 3000원, 수컷은 4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수컷이 더 비싼 이유는?)사이즈가 크고 뿔이 있는 관상용 수컷 곤충은 다른 곤충에 비해 값이 더 나간다.

 


◇곤충 연구ㆍ산업 발달하면 경제성장에 도움

Q. 곤충을 펫으로 하는 수요는 많은 편인가?

A.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 학생 일동 : 수요가 많지 않다. 한국은 살아 있는 곤충을 국내로 들여올 수 없다. 다만 표본만 국내로 들여올 수 있다. 표본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들여오고 나갈 수 있다.

법이 좀 더 완화된다면 곤충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법 테두리 안에서는 곤충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갖기 어렵다. 곤충학도가 다양한 곤충종을 공부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길 바란다.

앞으로 곤충학에 대한 연구가 더 이루어지고 산업이 발달하면 경제성장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한다.

Q. 곤충학도의 진로는 어떻게 되나?

A. 서울호서직업전문학교 충연스터디 학생 일동 : 사육사가 되거나 연구원이 된다. 공부를 더 하기 위해 대학원에 진학을 하는 학생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