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89. 무화과 레드와인 페이스트
[이영예의 오색푸드] 89. 무화과 레드와인 페이스트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09.14 14: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화과, 폴리페놀·벤즈알데히드·쿠마린 등 항암성분 함유
잎사귀나 껍질에 독성 있어 민감 피부는 알레르기 주의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여름철에서 가을철로 넘어가면서 이맘때 먹으면 좋은 과일 중 하나는 무화과이다. 우리가 흔하게 즐겨먹는 과일은 아니지만 가을철에 섭취하면 몸을 건강하게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무화과는 성경 기록될 정도로 오래된 열매이다.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쫓겨날 때 벗은 몸을 가리기 위해 사용한 것이 무화과 나뭇잎이다.

무화과를 그대로 풀이하면 꽃이 없는 열매이다. 무화과는 우리가 아는 꽃모양과 다르다. 초록색깔 열매가 바로 무화과 꽃이다. 꽃이 필 때 꽃받침과 꽃자루가 주머니처럼 비대해 지면서 수많은 작은 꽃들이 주머니 속으로 들어가 버려 보이지 않는 것이다. 겉으로 보기엔 꽃도 없이 열매만 있기 때문에 꽃 없는 과일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무화과는 독특한 향과 맛이 있고 폴리페놀, 벤즈알데히드, 쿠마린 등 항암성분을 함유해 암 예방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피신이라는 천연 연육제(단백질 분해 효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고기를 먹었을 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우 먹으면 소화를 촉진시킨다.

한방에서는 무화과가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을 맑게 하여 종기나 상처가 부은 것을 없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보고 있다. 더불어 대변을 원활하게 하고 열을 식혀줘 열로 인해 고갈된 진액을 회복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한다.

이밖에도 소화불량, 식욕부진, 인후통, 노인성변비에 효과가 있고 장염, 이질, 치질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중성지방을 없애 주고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미용과 체질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무화과는 수분 90%, 당분 6~8% 등 주로 포도당과 과당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구연산, 초산, 사과산도 함유하고 있다. 생과일로는 100g당 48kcal이다.

무화과 섭취 시 주의할 점은 잎사귀, 뿌리, 껍질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민감한 피부를 가진 이들에게서 알레르기 반응과 가려움증이 발생될 수 있다.

무화과를 고를 때는 갈라진 부분이 건조되지 않고 열매의 적갈색이 전체적으로 균일한 것을 고른다.

◇ 무화과 레드와인 페이스트

1. 무화과 1kg, 레드와인 300ml, 설탕 150g, 꿀 100g, 레몬 20g, 소금 1작은술을 준비한다.

2. 무화과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밀기를 없앤다. 단, 십자모양 안으로 물이 스며들지 않게 씻는다.

3. 무화과의 얇은 외막은 살짝 벗긴다.

4. 냄비에 무화과와 분량의 와인, 설탕, 소금, 레몬을 넣고 끓여준다.

5. 처음은 센 불에서 끓이다 이후 중불에서 졸여준다.

6. 거의 다 졸여지면 꿀을 넣어 10분정도 더 졸인다.

7. 완성된 페이스트를 유리병에 담아 보관한다.

tip. 빵, 크래커 또는 플레인 요거트 등에 곁들여 먹는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