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88. 곤약 잣콩국
[이영예의 오색푸드] 88. 곤약 잣콩국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08.30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곤약, 저칼로리에 섬유질 함유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
동의보감에 변비해소·정장작용 효과 기록…한방약재로 활용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곤약은 구약나물의 근경으로 만들어진다. 구약나물은 한국의 남부지방에서도 볼 수 있으며, 근경이 땅속에서 자라고 형태가 구형인 감자와 비슷하여 구약감자라고도 한다.

곤약은 구약나물 가루를 물과 섞은 뒤 2시간가량 숙성시켜 만든다. 동의보감에는 곤약이 변비해소와 정장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생리통이 심한 여성이 곤약으로 찜질을 하면 혈액 순환이 활발해져 통증이 경감된다고 기록됐다.

곤약은 75~85%가 수분이며 탄수화물 11~14%, 단백질 2~4.5%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당류인 ‘글루코만난’을 함유하고 있다.

곤약의 글루코만난 성분은 북미와 유럽에서 식품첨가제와 식이보충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콜레스테롤 개선’, ‘배변활동 원활’의 기능성이 인정되었다. 한방에서는 기침, 가래, 체증, 학질, 무월경, 타박상, 화상치료에 쓰기도 한다.

곤약은 칼슘, 칼륨, 아연, 철, 세라마이드 성분 등이 적정량 함유되어 있으며 다른 식품과 섭취하면 당의 섭취를 감소시켜 혈당의 급상승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해 당뇨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다.

또 100g당 10~15kcal의 저칼로리와 포화지방, 트렌스지방이 들어있지 않아 대표적인 다이어트 음식으로 꼽힌다. 젤리와 유사한 형태로 소화기에서 약 30~50배 팽창하여 위장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체중감량에 이상적이다.

더불어 100g당 섬유질양이 4g으로 하루 권장섭취량의 16%에 해당하며, 소화기내의 독소를 제거해준다.

하지만 곤약은 미네랄, 비타민 성분의 함유량이 적기 때문에 곤약만 섭취하면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곤약 섭취 시에는 두부나 닭 가슴살 같은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곤약을 구입할 때는 너무 부드럽지 않고 적당하게 탄력이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너무 부서지거나 뭉쳐있거나 노랗게 변질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 곤약 잣콩국

1. 실곤약 250g, 불린 흰콩 2컵, 잣 1/4컵, 땅콩 1/5컵, 호박씨 10g, 통깨 1큰술, 소금, 설탕, 방울토마토, 배, 어린잎을 준비한다.

2. 흰콩은 3시간 이상 불려 삶는다.

3. 삶은 콩과 물 1L를 블렌더에 넣고 갈아 놓는다.

4. 잣, 땅콩, 호박씨, 깨와 물 3컵을 넣고 블렌더에 갈아준다.

5. 흰콩물과 잣과 견과류 간물을 섞어 놓는다.

6. 곤약은 끓는 물에 1분 정도 데친 후 얼음물에 담가놓는다.

7. 배는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반 잘라 놓는다.

8. 그릇에 데친 곤약을 담고, 섞은 콩물에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한 다음 그릇에 부어준다.

9. 곤약 위에 배와 방울토마토, 어린잎을 올려준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