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 미얀마 새마을금고 TF팀 초청연수 실시
새마을금고중앙회, 미얀마 새마을금고 TF팀 초청연수 실시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9.08.21 1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간다, 라오스 등 다른 개발도상국가에 새마을금고 전파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신남방국가와의 교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행정안전부가 지난 12일부터 21일까지 10일간 천안에 위치한 MG인재개발원 및 제주연수원에서 미얀마 새마을금고 전국 확산을 위한 초청연수를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는 미얀마 농축산관개부 새마을금고 TF팀과 미얀마 새마을금고 이사장 등 총 8명이 참가해 새마을금고의 성장과정, 저축·대출 등 금고운영 노하우 전수 및 삼성전자새마을금고등 우수 금고 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새마을금고중앙회와 행정안전부는 2016년부터 개발도상국에 새마을금고 금융포용 모델 전파를 위한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그 결과 2017년에 미얀마 최초의 새마을금고가 설립되었으며,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의 무상원조사업 간 연계 및 부처 간 협업을 통해 현지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현재 24개의 미얀마 새마을금고 설립됐다.

미얀마 새마을금고 설립 및 운영과 관련되는 업무를 전담할 새마을금고 TF팀 공무원들이 포함되어 있어, 본국으로 돌아가면 미얀마 새마을금고 성공 모델의 전국 확산을 준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새마을금고 모델은 대한민국을 넘어 미얀마 전역에서 농촌지역의 금융 접근기회 증대, 고리채 타파 및 복지증진 등을 도모하고 미얀마 서민들의 빈곤감소와 삶의 질 개선이라는 금융포용성 증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새마을금고중앙회 박차훈 회장은 “새마을금고 미얀마 성공모델이 미얀마 전국에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초청연수와 현지교육을 지원할 것”이며 “지속적으로 현지 컨설팅 등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새마을금고 모델의 개발도상국 적용사례를 바탕으로 우간다, 라오스 등 다른 개발도상국가에도 꾸준히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이 ‘미얀마 새마을금고 초청연수’에 참가한 미얀마 농축산관개부 새마을금고 TF팀 등 연수생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에서부터 여섯 번째 새마을금고중앙회 회장 박차훈, 왼쪽에서 여덟 번째 새마을금고중앙회 지도이사 황국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