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인공지능 경진대회 개최
KB국민은행, 인공지능 경진대회 개최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9.08.07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서비스 분야에서 A.I. 기술을 적용하여 가치 창출 또는 문제점 개선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KB국민은행은 대학(원)생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Future Finance A.I. Challenge' 로 명명된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A.I.)를 적용한 미래금융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확보하고 A.I. 우수인재들의 금융 분야 관심을 높이고자 마련됐다.

대학(원)생 및 취업준비생 등 인공지능을 활용한 금융서비스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최대 3명까지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 신청 및 과제 제출은 이달 26일까지 ‘2019 국제 컨퍼런스’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본선은 오는 9월 3일 열리는 ‘2019 국제 컨퍼런스’의 2부 행사로 열릴 예정이다.

홈페이지 공지에 따르면 주제는 금융서비스 분야에서 A.I. 기술을 적용하여 가치 창출 또는 문제점 개선이며, 적용분야는 금융상품, 금융서비스, 고객편의 등 제한을 두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Object Detection을 활용한 은행 영업점 혼잡도 개선 방안 ▲고객 표정 변화를 인식하여 영업점 서비스만족도 지수 만들기 ▲Text요약기술을 활용하여 은행상품설명서 또는 약관 요약 자료를 고객에게 제시하기 ▲환율추이를 분석하여 고객에게 환전서비스 제공하기 ▲OCR기술을 활용하여 고객 제출 서류 정보 추출하기 ▲포털사이트 뉴스 제목 분석을 통한 금리변동 예측 ▲Object Detection을 활용한 고객 분실물 찾기 ▲Object Detection을 활용한 고객 대기시간 개선 방안 ▲Object Detection을 활용하여 영업점에 들어온 순서대로 대기번호표 자동 부여 ▲Object Detection을 활용하여 고객 행동패턴 데이터셋 생성 및 분석 ▲Object Detection을 활용하여 직원과 고객 구분하기 ▲포털에 공개된 PDF신문에서 KB국민은행 관련 키워드 추출 및 자동 스크래핑 등도 자유롭게 적용해 볼 수 있다. 

‘2019 국제 컨퍼런스’는 금융감독원과 이화여자대학교가 주최하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선진 사례를 공유하고 강연 및 경진대회를 통해 기업의 취업준비생 간의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행사이다.

이번 대회 대상팀에게는 금융감독원장상이 수여되며, 수상자 전원에게는 총 1,600만원의 상금과 KB국민은행 공채 지원 시 서류–필기전형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더불어 아이디어 및 서비스 구현을 위해 AWS Activate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총8천달러 상당의 ‘AWS Credit’도 제공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대회를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규 금융서비스 모델을 발굴하고 미래금융을 선도할 수 있는 우수인재를 확보하고자 한다”며, “금융에 인공지능을 더해 가치를 창출하고 싶은 인재들의 많은 지원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세계적인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는 글로벌 선도기업인 피보탈과 국내 최대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기업(MSP)인 메가존 클라우드,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본부인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를 넘어 인공지능을 추구하는 Microsoft, 클라우드 절대강자 테크데이타 글로벌, 클라우드서비스AtoZ 메타넷티플랫폼 등이 공동으로 후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