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불안장애 및 스트레스 장애, 병원서 치료받아야
공황·불안장애 및 스트레스 장애, 병원서 치료받아야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08.05 16: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최근 JTBC2 ‘악플의 밤’에 출연한 모델 송경아와 MBC ‘라디오스타’에 나온 가수 전진이 공황장애를 겪었다고 고백했다.

이처럼 유명 연예인들의 공황장애 고백과 더불어 스트레스장애,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 용어를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게 됐다. 그만큼 정신과적인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환을 겪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스트레스 장애, 공황장애와 각종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으로 많은 이들이 정신건강의학과 등의 병원을 방문하고 심리상담 등의 치료를 받고 있다.

공황장애는 스트레스와 같은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데, 특히 20~30대 젊은 연령층이 인간관계에서 느끼는 스트레스와 심리적인 압박감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원인으로 작용해 발생한다.

이외에도 소아 청소년 및 중장년층에게도 발생할 수 있으며, 사람을 많이 만나거나 응대하는 연예인, 영업직, 콜센터 직원 등의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한다.

발생하는 증상들도 제각각이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은땀, 손떨림을 비롯한 온 몸의 떨림, 호흡곤란, 흉통, 답답함, 메스꺼움, 어지럼증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하며,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또 현재 자신의 상태를 통제하지 못 할 것 같다는 두려움이 동반돼 극도의 불안증세를 보일 수 있다.

또 불안장애는 아직 발생하지 않은 불특정한 위협에 대해 과하게 몰입하는 것으로 이로 인해 불안감이 심해지고 그 불안으로 인해 심장 박동수가 높아지거나 근육이 긴장되고 떨리며, 불안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을 지배하고 체온이 급격히 변하는 등 여러 가지 신체적인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안성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고미애 과장은 “최근 바쁜 삶과 대인관계 등에서 오는 스트레스로 공황장애와 스트레스장애, 불안장애 등의 정신질환을 겪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 증세가 심할 경우 일상에 지장이 생기는 만큼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방문해 정확히 진단받고 치료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정서적으로 과도하게 긴장되는 상황이 계속될 수 있으며, 우울증, 불면증 등 추가적인 정신질환을 유발해 상태가 더 악화될 수 있다”면서 “간혹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두려워해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있는데, 최근 현대인들이 겪는 정신질환은 감기와도 같으므로 치료를 미루지 않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안성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고미애 과장
안성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고미애 과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