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프펀딩, 창업자들의 새로운 자금 조달 통로 부각 
와이프펀딩, 창업자들의 새로운 자금 조달 통로 부각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9.07.12 13: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서울에 사는 정지혁씨는 이태원에서 프랜차이즈 카페를 창업 준비 중이다. 

창업하고자 하는 카페는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이미 검증된 브랜드이기 때문에 창업 안정성을 고려해 결정했다.

하지만 초기 창업 자금 때문에 고민에 쌓였다. 은행 대출을 알아봤지만 프랜차이즈가 일반 매장 보다 대출조건이 까다로워 대출받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퇴직금을 비롯해서 주위의 지인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봤지만 아직도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 고민에 빠져있다.

P2P(Peer to Peer) 금융 플랫폼 와이프펀딩은 제2금융권의 까다로운 조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자금 조달 통로로 관심을 받고 있다. 

와이프펀딩은 개인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모아 소상공인들에게 직접 빌려주는 방식이다. 창업 준비에 필요한 자금 대출을 최대 70%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은 대출금리가 장점이다.

와이프펀딩은 특히 프랜차이즈를 창업하려는 사람들에게 인기다. 

프랜차이즈는 개인에 비해 안정화가 빠르고 매출 유지가 쉽지만 매장관리, 메뉴 개발, 서비스, 품질유지, 홍보 등에 큰 비용을 투자해야 한다. 이 때문에 일반 매장보다 창업비용이 큰 프랜차이즈의 창업자들에게 대출 수요가 많을 수밖에 없다. 

또한 와이프펀딩은 자금 조달 시 상권과 브랜드 가치 분석은 물론 채권자의 개인 여신 기록까지 파악한다. 철저한 분석을 통해 창업자와 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성장을 돕고 P2P 플랫폼 이용자에게는 부가 수입을 제공한다.

와이프펀딩은 현재 대한씨엠에프(외식), 미스앤미스터(외식), 에듀플렉스(교육), 프렌즈리(외식) 등 다양한 전문 기업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다. 

대한씨엠에프는 닭고기 유통업체로 시작하여, 현재 ‘꼬꼬c 참숯불 닭갈비’와 같은 닭고기 가공 프랜차이즈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했다. 미스앤미스터는 ‘Mr.(미스터) 오징어’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다. 신선한 산지 직송 해산물과 저렴한 가격으로 누구나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점이 프랜차이즈의 성공요인이다. 프렌즈리는 ‘셰프리 푸드트럭’으로 지난 2015년 여의도에서 진행되는 밤도깨비 야시장에서 굉장히 화제가 됐었다. 현재 전국 45곳의 다양한 플랫폼에 입점하고 있는 푸드트럭 브랜드의 리더이다.

와이프펀딩은 협약을 통해 기존 점주, 예비창업자, 창업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안정적이면서도 신속한 P2P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와이프펀딩에 따르면, 최근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와이프펀딩과 계속해서 업무협약을 이어가고 있고, 현재도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지난 7월 1일까지 진행된 1호 상품의 펀딩이 이틀만에 상당한 모집 금액을 유치하기도 했다. 이어서 1호 상품과 동시에 진행되어 7월 3일까지 진행 되었던 2호 상품 역시 성공적으로 마감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와이프펀딩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업들은 “최근 상권과 아이템 부조화로 업종전환을 고려하는 문의가 많아지고 있는데, 와이프펀딩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원활한 업종 변경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와이프펀딩과 제휴로 예비창업자에서 나아가 기존 가맹점주 등 만족도가 올라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와이프펀딩 덕분에 입점 매장을 안정적이면서도 빠르게 늘려나갈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와이프펀딩 측은 “P2P 서비스의 개인 투자자는 은행보다 높은 이자율로 투자를 실행할 수 있고 개인 이용자는 저축은행보다 낮은 이자로 대출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와이프펀딩 한준희 대표는 “가맹점들은 기존 금융권에서 외면받고 있다”며 “이를 와이프펀딩이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으면 좋겠고 투자자들에게도 재무적 만족을 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제공=와이프펀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