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비연대 파업, “핫라인 설치해 교육공백 최소화할 것”
학비연대 파업, “핫라인 설치해 교육공백 최소화할 것”
  • 김은교 기자
  • 승인 2019.07.02 11: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업 미참여 교직원 동원해 학교급식 정상화 노력
돌봄 공백 없도록 업무대행자 근무조 편성 계획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오는 3일부터 5일까지 학교비정규직 연대회의(이하 학비연대)의 파업이 예고된 가운데,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지난 1일 부교육감회의에서 파업으로 인해 발생할 불편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대비책을 강구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노조의 헌법상 권리인 단체행동권을 존중하지만, 파업이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덧붙여 노사 간 의견 차이를 원만히 해결하기 위해 협상을 제안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파업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 학생과 학부모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논의도 이어졌다.

학비연대 파업에 따라 구축한 비상대책체계도. (자료제공=교육부)
학비연대 파업에 따라 구축한 비상대책체계도. (자료제공=교육부)

이날 회의에 따르면 2일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에는 상호 핫라인 구축을 위한 긴급 상황실이 설치된다. 이 핫라인을 통해 급식·돌봄·특수교육 지원 등 취약 부문들을 실시간 모니터링 하고 긴급 사안에 철저히 대응하기로 했다.

특히 가장 큰 불편이 예상되는 학교급식과 관련해, 차질없는 급식 제공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파업 미참여 직원을 활용하는 등 학교급식의 정상 운영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단, 급식이 곤란한 경우 기성품 도시락·김밥·빵·떡·과일 등 대체 급식을 제공하거나 개인별 도시락 지참을 운영하도록 했다. 도시락 지참이 곤란한 학생에 대해서는 별도 급식 지원 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한 노력도 이어질 예정이다. 자체 교직원 및 파업 미참여 인력 등을 적극 활용해 학교별 돌봄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돌봄 관련해서는 파업 전 가정통신문을 발송을 통해 귀가 가능한 학생을 선 파악해 혼란을 없앨 예정이다. 파업 당일 귀가 곤란 학생들에 한해서는 업무대행자 및 근무조를 편성해 돌봄교실을 차질없이 운영하기로 했다.

특수교육 지원 부문에서는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특수학교 등 여건에 맞춰 지원 대책을 운영한다.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에서는 시간제 특수학급을 전일제 특수학급으로 또는 일반학급으로 통합하는 등 탄력적 운영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장애학생의 통학버스 승차 및 하차·급식 등 일상생활 보장을 위한 노력으로 교직원 및 학부모 협조체제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