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세계적 축구스타’로 키울려면?…‘김병지 축구클럽’ 탐방
내 아이 ‘세계적 축구스타’로 키울려면?…‘김병지 축구클럽’ 탐방
  • 백지선
  • 승인 2014.04.29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전 국가대표 출신의 축구선수가 운영하는 축구교실 아이들의 실력이 부각되면서 축구교실 열풍이 일기 시작했다.  

남자아이들에게는 축구교실이 교육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친구들과 팀을 짜서 놀기보단 스포츠 클럽이나 센터에서 스포츠전문가에게 수업을 받는 것을 추구한다.

축구교실에서는  아이들에게 축구에 대한 기초적인 것부터 전문적인 것까지 단계별로 알려준다. 또 스포츠에 재능이 있는 아이를 발견하고 그 재능을 키워주는 역할도 한다.

축구에 재능 있는 아이들은 국가대표를 넘어, 세계적인 축구선수가 돼 인기와 명예, 부를 누리는 것을 꿈꾼다.

베이비타임즈는 김병지 축구클럽 김태훈 감독과 인터뷰를 통해 축구라는 스포츠가 유아 신체 발달과 한국스포츠의 발전, 나아가 한국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았다.

◇협동심을 길러주는 축구...여자아이들 참여도 늘려갈 것

Q. 축구가 아이에게 주는 긍정적 영향에 대해 말해 달라.

A. 축구는 유아시절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종목으로, 아이의 신체발달 및 균형적인 뇌 발달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 유산소 운동과 신체밸런스를 잡기 위한 훈련이 대부분이다 보니 키가 크는 데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축구는 팀 스포츠이다. 혼자만 잘해서 이길 수 없고 팀원 모두 열심히 잘 해야 승리하는 스포츠이기에 협동심 및 리더십도 향상시킨다.

Q. 요즘은 여자아이들도 축구를 배운다고 들었다. 김병지 축구클럽의 여자아이 비율은 어떻게 되나?

A. 우리 클럽의 남자, 여자 아이의 비율은 10:1이다.

현재 여성국가대표 출신의 여성코치도 함께 지도중이며 ‘걸스포츠’라는 축구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2014 브라질 월드컵이 끝나는 시점에 여자이이들만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클래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매년 봄-가을 축구장학선수 공개테스트 개최

Q. 축구를 하다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어떻게 대처하나?

A. 축구대회나 경쟁하는 시합의 경우 항상 전문 의료진이 대기해 신속하게 응급처치가 되도록 준비한다.

평상시 훈련 중 안전사고가 일어나면 응급처치사 자격증을 소지한 지도자가 처리한다. 운동장 앞에 위치한 사무실에는 응급처치에 필요한 구급약이 항상 배치돼 있다.

Q. 김병지 축구클럽에서 활동하는 아이 가운데 축구에 재능 있는 아이가 있다면 어떻게 키워가고 어떤 조언을 해주나?

A. 우리 축구클럽은 매년 봄과 가을 두 차례 ‘김병지 축구클럽 장학선수 선발 및 공개테스트’를 개최한다.

재능 있는 축구인재를 발견ㆍ선발한 뒤 축구장학생으로 지원ㆍ육성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현재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취미반’과 ‘선수반’으로 나뉘어져 있다.

1주일 1회 교육활동을 하는 ‘취미반’에서 재능이 보이는 아이들은 담당선생님의 추천으로 ‘선수반’ 테스트를 받게 되고 합격하면 ‘선수반’에서 훈련 받는다.

이후 김병지 축구클럽 중등부 선수반으로 진학해 또래 연령에 맞는 장기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축구선수로 길러진다.

 


◇스포츠마케팅산업, 스포츠경영 등 장래성 있어

Q. 많은 사람들이 ‘축구선수’라는 직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정작 축구선수의 장래성은 알려지지 않았다. ‘축구선수’는 어떤 직업인가?

A. 축구선수가 된다는 것은 너무나 황홀한 일이다. 세계적인 축구선수가 되면 부와 명예를 모두 얻을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삶도 살 수 있다. 

하지만 굉장히 어렵다. 축구선수로서의 성공은 공부를 잘 해서 하버드를 들어가는 것과 같은 클래스라고 보면 된다.

현실적으로 축구선수로 성공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축구선수로 활동하는 기간을 토대로 스포츠 관련 다양한 직업을 모색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스포츠마케팅산업, 스포츠경영 등이 있다.

축구선수로 성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많은 축구선수를 사회적인 축구인재로 재양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김병지 축구클럽은 이러한 철학을 갖고 있어 축구선수의 학업병행을 중시 여긴다. 또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서울여대 윤혜선 교수를 초빙해 심리트레이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축구는 희망, 경제, 국가 이미지다

Q. ‘축구’는 한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나?

A. 스포츠는 알 수 없는 힘을 갖고 있다. 

박지성 선수가 골을 넣고 박찬호, 류현진 선수가 1승을 추가할 때마다 국민들은 환호하며 희망을 떠올린다.

실제로 박찬호 선수가 성공하는 모습을 보면서 희망을 얻어 재기에 성공한 사업가도 있다.

대한민국은 88서울올림픽, 2002 한일월드컵을 통해 알려졌고 이것은 곧 기업들의 성공으로 이어졌다. 기업들의 성공은 한국 경제성장과 국민들의 생활수준을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축구는 희망의 메시지 전달, 경제 가치 상승, 국가 이미지 제고 등 표현하기 힘들만큼의 큰 파생효과를 대한민국에 가져다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