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심비 공략’ 인기 캐릭터 활용한 마케팅 뜨겁다!
‘가심비 공략’ 인기 캐릭터 활용한 마케팅 뜨겁다!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06.21 18: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음료부터 항공까지 산업 전반 확산…마케팅 트렌드로 정착
인기 캐릭터부터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진행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최근 밀레니얼 세대가 새로운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하다.

‘밀레니얼 세대(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의 소비 특징은 개인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는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는 것이다. 때문에 이들의 소비경향은 ‘가성비(價性比, 가격 대비 성능)’와 ‘가심비(價心比,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도)’로 나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가심비를 만족시키기 위해 소비자의 의견과 취향을 반영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아이들 같은 감성과 취향을 지닌 어른’을 의미하는 ‘키덜트’ 또는 ‘어른이’를 겨냥한 산업계의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활발하다.

◇ 식음료 브랜드, ‘토이 스토리’ 프로모션으로 키덜트 겨냥

SPC는 6월20일 애니메이션 ‘토이 스토리4’의 개봉을 기념해 토이스토리 캐릭터를 접목한 상품들로 키덜트 고객을 공략했다.

토이스토리는 살아 움직이는 장난감들의 모험을 담은 내용으로 1995년 1편을 개봉한 이후 1999년 2편과 2010년 3편을 내놓았으며, 특히 1편은 2010년 3D버전으로 재개봉될 정도로 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받는 애니메이션이다.

배스킨라빈스의 토이 스토리4 콜라보 신제품과 프로모션.
배스킨라빈스의 토이 스토리4 콜라보 신제품과 프로모션.

먼저 SPC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스킨라빈스는 ‘토이 스토리 4’의 인기 캐릭터를 활용한 블록팩 세트와 아이스크림 케이크 2종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우디’, ‘버즈’, ‘보핍’, ‘알린’의 이미지를 활용해 캐릭터 우산을 만들고, 토이 스토리 블록팩과 케이크를 포함해 13,500원 이상 구매 시 ‘토이 스토리_우산’을 3,900원에 구입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던킨도너츠는 6월 이달의 도넛 5종 중 3종을 우디의 체크 셔츠를 링 도넛 위에 표현한 ‘우디_체크링’과 우유 필링이 들어간 도넛에 보라색, 초록색 스프링클을 얹은 ‘버즈_우유 필드’, 알린 캐릭터가 그려진 스페셜 패키지에 감자 필링을 넣은 필드 도넛을 담은 ‘알린_네모난 감자도넛’ 등으로 출시했다.

던킨도너츠의 토이 스토리4 도넛 신제품과 프로모션.
던킨도너츠의 토이 스토리4 도넛 신제품과 프로모션.

또한 버즈의 우주복과 투명캡, 특유의 자신감 넘치는 표정을 재현한 ‘버즈_먼치킨 컨테이너’에 먼치킨 한 팩(10개입)을 13,900원에 판매하는 ‘버즈_먼치킨키트’ 프로모션을 열었다.

한편, 햄버거 전문 프랜차이즈 롯데리아도 토이스토리 우디와 버즈 피규어를 출시하고 전국매장에서 한정수량 판매했다.

◇ 패션·뷰티 브랜드 애니메이션·캐릭터 콜라보 제품 인기

패션·뷰티 업계에서는 예전부터 콜라보레이션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해왔다. 특히 다양한 SPA브랜드나 쥬얼리, 로드숍 뷰티 브랜드에서는 유명 영화, 캐릭터, 애니메이션과의 콜라보를 통해 성공적으로 매출을 올리기도 했다.

최근에도 이랜드 그룹의 쥬얼리 브랜드 클루에서 애니메이션 ‘웨딩피치’와 콜라보를 진행해 마니아층뿐 아니라 어렸을 적 해당 애니메이션을 봤던 여성들의 추억을 불러일으키며 인기를 끌었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는 ‘BT21’ 캐릭터를 담은 유니클로의 그래픽 티셔츠(UT)를 21일 출시했다.

유니클로 BT21 UT 컬렉션.
유니클로 BT21 UT 컬렉션.

‘BT21’은 라인프렌즈의 ‘프렌즈 크리에이터스(FRIENDS CREATORS)’가 첫 번째 프로젝트로 방탄소년단과 협업을 통해 탄생한 캐릭터다.

유니클로는 이번 BT21 UT뿐만 아니라 마블 어벤져스, 카카오프렌즈, 애니메이션 제작사 디즈니·픽사의 캐릭터 등을 디자인에 적용한 UT를 선보인 바 있으며, 24일에는 인기 애니메이션 ‘포켓몬스터’ 테마의 ‘UT 그랑프리 2019’ 컬렉션도 출시할 예정이다.

자연주의 화장품 더페이스샵은 카카오프렌즈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여름철 야외 활동에 꼭 필요한 선케어, 바디케어, 메이크업 라인 등으로 구성된 ‘Play with the FRIENDS CLUB’ 컬렉션을 출시했다.

더페이스샵X카카오프렌즈 요가라이언 아보카도 바디워시, 바디로션
더페이스샵X카카오프렌즈 요가라이언 아보카도 바디워시, 바디로션

특히 닥터벨머 UV더마 베이비마일드 선쿠션, 요가라이언 아보카도 바디워시와 바디로션은 캐릭터를 단순한 이미지가 아닌 피규어 형태로 패키지에 적용해 귀여운 디자인으로 여심을 사로잡았다.

◇ 주방용품과 가전 등 생활을 넘어 하늘의 비행기까지

캐릭터 마케팅은 주방용품과 가전 등 생활가정용품까지 확산되고 있다.

현재 20~30대인 밀레니얼 세대는 결혼해서 가정을 가지고 있거나 독립을 통해 혼자 살고 있는 경우가 많은 만큼 주방용품 브랜드나 생활가전 기업에서도 이들의 지갑을 열기 위해 취향을 저격하는 개성있는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다.

종합생활가정용품 전문브랜드 테팔은 주방용품 최초로 카카오프렌즈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테팔 카카오프렌즈 에디션 프라이팬 2종과 매직핸즈 5P 세트를 출시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라이언와 어피치를 프라이팬과 매직핸즈 뒷면에 넣었다.

테팔 카카오프렌즈 에디션 매직핸즈 5P 세트
테팔 카카오프렌즈 에디션 매직핸즈 5P 세트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이 반영된 맞춤형 가전 ‘프로젝트 프리즘’을 공개하고 첫 번째 신제품으로 ‘비스포크’ 냉장고 출시한다. 비스포크 냉장고는 취향에 따라 소재ㆍ색상 자유롭게 조합해 나만의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국내 유명 디자인 스튜디오인 ‘슈퍼픽션(SUPERFICTION)’과 협업하여 슈퍼픽션의 인기 캐릭터를 도어 패널에 적용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일상생활 넘어 여행을 떠나는 중에도 캐릭터와 함께할 수 있도록 한 항공사의 콜라보레이션도 있다.

진에어는 카카오의 니니즈 캐릭터 모습을 담은 ‘플라잉 니니즈(Flying NINIZ)’ 래핑(Wrapping) 항공기를 띄운다.

‘카카오 니니즈와 함께하는 흥겨운 여행을’이라는 콘셉트로 ‘스카피’와 ‘앙몬드’, ‘죠르디’ 캐릭터를 진에어의 B737-800 항공기 동체와 수직 꼬리 날개 쪽 하단에 배치한 래핑 디자인을 적용했다.

진에어 플라잉 니니즈 래핑 항공기
진에어 플라잉 니니즈 래핑 항공기

이와 함께 탑승권을 비롯한 기내 테이블, 헤드레스트 커버, 기내 엽서, 종이컵 등 기내 용품 및 인테리어 디자인을 진에어X니니즈 콘셉트에 맞춰 새롭게 구성했다.

이번 래핑 항공기 제작은 진에어와 카카오의 브랜드 콜라보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됐다. 진에어는 래핑 항공기를 시작으로 내년 2월까지 진에어X니니즈 어메니티 키트, 기내 유상 판매 상품 출시, 특가 프로모션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