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예의 오색푸드] 83. 전복 버터구이
[이영예의 오색푸드] 83. 전복 버터구이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06.19 1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복, 미네랄·비타민B·칼슘 풍부…모유수유하는 산모에 좋아
타우린 성분 함유해 해독작용 강화 및 간 기능 향상에 도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이영예 오색항아리 대표 겸 효소요리연구가

바다의 대표 보양식인 전복은 중국에서 상어지느러미, 해삼과 함께 바다의 삼보라고 불린다.

자웅동체의 전복은 내장 색으로 구분되며 암컷은 짙은 초록색을 띄고 죽이나 찜, 조림하면 구수한 맛이 난다. 내장의 색이 흐린 수컷은 회나 생채무침 등으로 먹을 때 좋다. 전복의 산란기는 11월경으로 산란하기 전 8월~9월이 가장 맛있고 겨울은 살이 말라 맛이 없다.

한류계의 전복인 참전복을 비롯하여 난류계 전복인 말전복, 시볼트전복, 까막전복, 오분자기 전복 등 5종이 있다.

전복은 복족류에 속하며 복(鰒) 또는 포(鮑)라고 한다. 약학서 ‘본초강목’에서는 전복껍질을 ‘눈을 좋게 하는 약’이라는 뜻으로 석결명(石決明)이라 했고, 껍질에 보통 구멍이 9개가 있다하여 일명 구공라(九孔螺)라고 쓰고 있다.

전복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따듯한 열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좋다. 서늘한 기운이 강해 몸의 열로 인한 두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몸이 따듯한 성질을 가진 사람에게는 열사병 완화, 체온유지, 구토와 설사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한다.

전복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에게 좋고 비타민B와 칼슘, 인이 풍부해 젖이 부족한 산모가 전복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원활한 모유수유에 도움이 된다.

또한 전복은 바다의 미역이나 다시마 등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요오드 함유량이 높으며 요오드는 비금속 미량원소로 체중조절과 함께 해독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전복의 타우린 성분은 담석을 녹이거나 간장의 해독기능을 강화시켜 주며 간세포를 활성화해 간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야맹증과 눈의 떨림 증상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아르기닌 성분 함량이 많아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신진대사에 도움을 준다. 여기에 100g당 70kcal의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지방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다.

전복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4~5월의 전복에는 내장의 독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전복을 고를 때는 살이 통통하게 찌고 탄력이 좋아야 싱싱한 것이며, 패각과 살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다. 전복보관 방법은 약 5℃ 냉장고에서 2~3일 정도 보관할 수 있다. 조금 더 오래 보관하려면 살과 내장을 분리해 냉동 보관한다.

◇ 전복버터구이와 깻잎페이스트

1. 버터구이 재료로 전복 3마리, 버터 20g, 소금, 후추, 화이트와인 1큰술을 준비한다.

2. 깻잎페이스트 재료는 올리브오일 1/2컵, 깻잎 15g, 마늘 3쪽, 잣 1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약간을 준비한다.

3. 전복은 칫솔질을 하여 깨끗이 씻는다.

4. 팬에 물을 자작하게 부어 데운 후 전복을 올려 10초간 데쳐낸다.

5. 데친 전복의 살과 내장을 정리하고 전복의 입을 손질한다.

6. 껍질은 끓는 물에 10분정도 삶는다.

7. 깻잎페이스트는 분량의 재료를 넣고 믹서기에 갈아서 놓는다.

8. 전복 살에 사선으로 칼집을 낸 후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소금, 후추, 화이트와인을 넣고 향을 내어 굽는다.

9. 구운 전복은 한입크기로 썰어 껍데기 위에 올린다.

 

<이영예 효소요리연구가 약력>
-식품영양학 전공
-전통식생활문화 전공
-전통발효음식과 자연음식 오색항아리 대표
-발효응용음식요리연구가
-남양주시 슬로라이프 자문위원
-푸드TV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 방송
-OBS ‘기찬 처방전 100세푸드’ 출연

10. 구운 전복에 깻잎페이스트를 곁들여 내놓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