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속 ‘2014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 2일 열려
세월호 참사속 ‘2014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 2일 열려
  • 송지나
  • 승인 2014.04.28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오는 5월 2~4일 일산 킨텍스에서 ‘2014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가 열린다.

 


‘2014 튼튼쑥쑥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가 어린이들의 안전과 건강, 밝은 미래를 주제로 오는 5월 2~4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국내 유일의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인 ‘튼튼쑥쑥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는 지난 1~3회를 ‘튼튼쑥쑥 어린이건강박람회’라는 명칭으로 세텍에서 개최해 관람객들과 업계의 큰 호응과 반향을 얻었다.

이번 박람회는 생활 안전 체험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한 관람객들의 요구를 반영해 ‘튼튼쑥쑥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고양시 킨텍스로 전시장을 이전해 행사의 규모를 확대했다.

어린이 안전, 건강, 성장과 관련된 다양한 기업 및 단체가 참여해 약 100여개 사, 350부스의 규모로 진행하며 안전행정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양시, 한국어린이안전재단,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등의 정부부처, 기관 및 협회들이 제공하는 안전 관련 체험 프로그램들을 선보인다.

◇ 우리 아이 생활 안전 체험

이번 박람회에서는 어린이 생활 안전 문화와  안전 교육을 위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한국어린이안전재단은 ▲가정 내 안전사고 및 재난(지진, 화재) 안전 체험 ▲유괴, 성폭력 등 신변 안전 체험 ▲교통 안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행사기간 3일 내내 상시로 열려 언제든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 단체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접수를 해야한다.

한국해양구조협회는 물놀이 안전을 위한 ‘어린이 구명조끼 체험’을 준비했고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은 ‘승강기 안전하게 이용하기’와 ‘사고발생시 체험’을 진행한다.

또 일산 경찰서는 아이가 실종되었을 때를 대비해 미리 아이의 지문과 얼굴 사진, 기타 신상정보를 등록하는 ‘어린이 실종예방 사전 지문등록제’를 실시한다.

사전등록 대상은 18세 미만의 아동과 지적·자폐성·정신 장애인 등으로 보호자의 사전 동의하에 등록 가능하다.

 

◇ 건강한 어린이를 위한 프로그램

어린이들의 건강을 사전에 체크하고 좋은 습관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5월 2~3일 양일간 행사장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건강검진 서비스’를 실시한다.

건강검진 서비스는 사전등록 및 현장등록을 한 어린이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참가하는 어린이들에게는 건강 교육책자와 기념품도 제공한다.

건강검진은 신장, 체지방, 시력, 혈액, 소변, 청력, 심전도, 초음파 등의 8가지 검사를 실시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 관리’와 ‘나트륨 줄이기 운동’을 준비했으며 애경은 구강보건협회와 함께 전시장 안의 세미나룸에서 1일 4회 건강한 양치습관을 배울 수 있는 ‘2080 치카치카 어린이 양치교실’을 운영한다.

또 한마음혈액원은 헌혈 교육과 함께 ‘우리 아이 혈액형 검사’와 ‘빈혈 체크 검사’를 제공하며 대한한방성장학회가 진행하는 ‘척추 건강과 성장 예측 프로그램’과 ‘올바른 자세 정보’ 등의 성장 관련 프로그램과 대한아토피협회와 협회 회원사들이 연합으로 운영하는 약 20개 부스의 ‘아토피 존’을 준비했다.

이 외에도 의사에게 직접 건강 강좌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신중욱 소리이비인후과 원장은 ‘소아 난청과 중이염’에 대해 강의를 진행하며 365mc의 우지희 영양사는 ‘우리 아이 성장과 비만’에 대해 강의한다.

건강 전문 케이블 채널 ‘쿠키건강TV’는 어린이 아나운서 체험존을 운영해 어린이들이 직접 아나운서가 되어 뉴스를 읽어볼 수 있도록 했다.

◇ 기부행사

유니세프, 월드비전, 세이브더칠드런, UN난민기구, 초록우산어린이재단 등 다방면의 비정부단체가 참가해 ▲난민 체험(UN난민기구) ▲아프리카에 염소보내기 캠페인(세이브더칠드런) ▲베이비박스 후 캠페인(초록우산어린이재단) 등 생명과 나눔, 기부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또 ‘아름다운가게’와 함께하는 '우리 아이 첫 기부 캠페인‘의 일환으로 입장시 사용하지 않는 어린이 용품을 가져와 기부하는 관람객들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증정한다.

기증은 작아진 아이 옷, 학습교재, 학용품, 아기담요나 신발 등 다양한 제품과 용품 모두 가능하며 기증된 물품은 '아름다운가게'에서 판매할 예정이고 수익금 전액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사용된다.

한편, 2014 어린이 안전·건강 박람회를 찾는 어린이 관람객에게는 ‘희망지기 사랑나눔센터’가 제공하는 미아방지 목걸이 또는 팔찌를 매일 500명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박람회 입장은 간단한 등록만 하면 무료 입장이 가능하며 사전등록자, 초대장 소지자는 등록절차 없이 바로 입장이 가능하다. 문의 02-3445-155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