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어앱, ‘몸캠피싱 협박’ 24시간 긴급 무료 상담
시큐어앱, ‘몸캠피싱 협박’ 24시간 긴급 무료 상담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06.12 19: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싱 범죄 피해 확산…피해발생시 적극적 신고 필요
시큐어앱 1:1 상담 통해 동영상유포 차단 솔루션 제공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최근 채팅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피해자의 알몸을 촬영하고 이를 이용해 금품이나 성관계 등을 요구하는 이른바 ‘몸캠피싱’이 급증하고 있다.

피해자도 성인부터 초등학생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수법과 유형이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다. 해당 범죄는 특성상 주변 시선 때문에 신고하지 못하는 피해자까지 포함하면 실제 피해 규모는 연간 1만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피싱 범죄가 해외 범죄망을 이용하고 있어 근본적인 단속이 쉽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은 지난 10일부터 오는 10월 31일까지 5개월간 전문화, 조직화되고 있는 몸캠피싱 범죄에 대한 특별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또한 여성가족부는 채팅 상대방에게 음란 사진과 영상 등을 전송하지 않아야 범죄 피해를 예방할 수 있으며, 만약 피해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신고하고 관련기관의 도움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몸캠피싱은 그 과정에서 해킹파일로 인해 피해자의 전화번호부 등 개인정보들이 유출되고, 해당 정보들을 통해 주변 지인들에게도 피해가 갈 수 있어 피해 당사자 한 사람만의 문제가 아니다.

전문가들은 초기 대응에 따라서 피해 크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피해를 입었다면 적극적인 신고와 함께 전문업체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최근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실화탐사대’에 보안 솔루션 자문으로 출연하여 몸캠피싱 관련 해킹 분석을 하기도 했던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채팅 중 상대방이 유도하는 출처가 불분명한 앱을 설치하지 말고, 자신의 스마트폰에 저장된 음란 사진과 영상도 삭제하는 것이 좋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모르는 사람과 음란 채팅을 하지 않은 것이 최선”이라고 말했다.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가 보안 솔루션 자문으로 출연한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실화탐사대’ 방송 화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가 보안 솔루션 자문으로 출연한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실화탐사대’ 방송 화면.

또한 임 대표는 “몸캠피싱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신속하게 전문업체의 도움을 받아 동영상 유포를 비롯해 차후 피해를 막는 등 확실하게 대처하여 금전적인 피해, 유포 피해 두 가지 모두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더불어 “최근 스마트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편리해진 점도 있지만 반대로 스마트폰 악성코드를 이용한 해킹사기 피해사례가 점점 늘고 있어 백신 앱을 이용해 스마트폰의 보안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최근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대처 관련 24시간 긴급 무료 상담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