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생존수영 교육 ‘내실화·시설확충’ 절실
초등학생 생존수영 교육 ‘내실화·시설확충’ 절실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06.12 10: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등 3~4학년 의무교육 이어 내년 전학년으로 교육대상 확대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공공 수영장 대여 비협조적 태도도 문제

서울 학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지난 5월 잠실에 있는 안심생존수영 교육지원센터에서 ‘안심생존수영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모습.(사진제공=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
서울 학동초등학교 학생들이 지난 5월 잠실에 있는 안심생존수영 교육지원센터에서 ‘안심생존수영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모습.(사진제공=서울특별시강남서초교육지원청)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올해 초등학생 3~4학년에 이어 내년부터 초등학교 전 학년 대상으로 의무화되는 생존수영 교육을 내실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14년 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이론 위주였던 초등학교 수영교육이 실기 위주로 전환되고 생존수영 교육이 이뤄지고 있으나 여전히 보완해야 할 점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11일 교육부에 따르면 올해 초등학교 3∼4학년은 생존수영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고 교육청별로 2학년과 5∼6학년까지 교육을 하는 곳도 있다.

내년에는 지역별 여건에 맞게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교육 대상이 확대된다.

이에 따라 생존수영 교육에 참여하는 초등학생은 2014년 6만명에서 올해 123만여명에 이를 것으로 교육부는 전망하고 있다.

생존수영 교육은 1년에 배정된 수영교육 10시간 가운데 학년 특성에 맞게 탄력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교육부는 10시간 중 4시간 이상을 생존수영에 배정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생존수영은 수영을 하지 못하더라도 사람이 가진 자체 부력으로 1∼2시간 물에 떠서 구조대를 기다릴 수 있는 영법이다.

학생들은 구명조끼를 착용하는 방법, 안전하게 물속으로 들어가는 입수방법, 물 위에서 체력을 유지하는 잎새 뜨기 방법, 여러 사람들끼리 체온을 유지하고 떠내려가지 않도록 하는 방법, 구명벌 탑승방법 및 구조요청 방법 등을 배우고 실습한다..

그러나 생존수영 교육이 시작된 지 수년이 지났고 내년부터 초등학교 전 학년 대상으로 의무화되지만 아직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

가장 큰 문제는 생존수영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하고 교육도 형식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 자체 수영장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외부 수영장을 이용해야 하지만 여전히 군 단위에 수영장이 한 개도 없는 지역도 있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 수영장 대여에 비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도 문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일부 시도는 ‘찾아가는 수영교실’ 형태로 이동식 수영장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교육청의 경우 지난해 한강에 ‘안심 생존수영 교육지원센터’를 만들어 4000여명을 교육했다.

또 1년 10시간의 교육시간이 부족하고 그나마 형식적으로 교육이 이뤄진다는 지적도 많다.

교육부 관계자는 “시설 여건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시간을 무리하게 늘리기보다는 우선 주어진 교육시간을 내실화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학년에 따라 교육 내용을 차별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교육 대상 학년이 확대되면서 학년이 올라가는데도 매년 똑같은 교육이 이뤄져 학생들이 흥미를 잃게 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강사 확보도 쉽지 않다. 수상인명구조사 등 전문인력이 교육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교육 대상 학생이 늘어나면서 일반 민간 수영강사들이 교육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2017년 만들었던 생존수영 교육 매뉴얼을 보완해 하반기 수영강사들에게 보급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인프라 부족을 해결할 방안과 교육 내실화 부분을 함께 고민하고 있으며 정책 연구 등을 통해 계속 보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 상봉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모습.(사진제공=서울시교육청)
서울 상봉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모습.(사진제공=서울시교육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