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경찰청,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전국 지자체가 나선다
행안부·경찰청,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전국 지자체가 나선다
  • 김은교 기자
  • 승인 2019.04.25 16: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사망자, 2022년 2000명 수준이 목표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2009~2018년) (자료제공=행정안전부, 경찰청)
최근 10년간 교통사고 사망자수(2009~2018년) (자료제공=행정안전부, 경찰청)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교통사고 사망자를 절반으로 줄이기 위한 전국 지자체의 움직임이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를 만들어냈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를 위해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본 협의체는 전국 지자체 내 지역 단위 교통안전기관들과 시민단체 등이 참여해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협의체 구성은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현장에서 정책을 집행하는 지역 단위 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업과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으로 이뤄졌다.

특히, 지난해 광주광역시에서의 성공적 협력사례를 전국 단위로 확산하기 위해 이번 운영계획을 마련했다. 2017년 기준 4185명인 교통사고 사망자를 2022년까지 2000명 수준으로 감축하는 것이 목표다.

지역 교통안전 협의체는 각 지자체(시·도, 시·군·구)와 경찰관서(지방경찰청·경찰서)를 중심으로 지역 내 교통안전 관계기관·민간 전문가·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다.

전체협의회(기관장급)와 실무협의회(부서장급)로 구분해 지역의 교통안전 현안들을 정례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향후 각 기관별 교통안전 관련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교통사고 발생 시 원인 분석 및 재발 방지대책까지 합동으로 수립할 예정이다. 이에 행안부와 경찰청은 지역 실정에 맞는 교통사고 시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 기관은 지역별 협의체 운영실적을 주기적으로 평가해 성과가 우수한 기관과 직원을 포상하고, 미흡한 지역에 대해서도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각 기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조상명 행안부 생활안전정책관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이기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 단위 기관들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협의체 운영이 좋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