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생명, 혁신조직 탈바꿈...CEO직속 ‘이노베이션 센터' 신설
신한생명, 혁신조직 탈바꿈...CEO직속 ‘이노베이션 센터' 신설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9.04.16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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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신한 아이디어 발굴과 조직문화의 혁신
인슈테크 기반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제공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신한생명이 혁신 조직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신한생명은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고객에게 인슈테크 기반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CEO 직속 조직인 ‘이노베이션 센터(Innovation Center)’를 신설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노베이션 센터의 구성원은 총 36명으로 이중 11명은 센터에 항시 상주하며, 25명은 현재 직무와 겸직하며 상황에 따라 유기적으로 협업한다.

이노베이션 센터 산하에는 신속한 실행(Speed), 민첩성(Agility), 순발력(Quickness)을 의미하는 두개의 두 개의 SAQ를 운영한다. SAQ는 신한생명에서 운영중인 애자일 조직 형태를 말한다. 

하나는 '리더스마인드SAQ'로 리딩 컴퍼니 도약을 위한 기존에 없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그리고 리더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도록 조직문화의 혁신 부문도 담당한다.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열린 시스템을 마련할 계획이다.   

다른 하나는 '인슈테크SAQ'로 고객에게 인슈테크 기반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상품설계, 마케팅, 보험금 심사 및 지급에 이르기까지 프로세스 전반에 접목하는데 주력한다.

성 대규 신한생명 사장은 이전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요율 산정체계를 구축하고, 디지털 기반의 인슈테크 도입에 앞장서는 등 보험업계 변화를 선도하는 등 혁신 전도사로 잘 알려져 있다. 

성대규 신한생명 사장은 지난 달 취임식에서 ‘리딩 컴퍼니’라는 목표의 토대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경영 방향을 제시한 바 있으며, 이번에 새롭게 신설한 ‘이노베이션 센터’는 경영 방향을 추진함에 있어 씽크탱크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성 사장은 직원들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도록 집무실이 있는 층에 사무공간을 배치하는 파격을 선보였다. 

이곳은 일반 직원들도 부담 없이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도록 자율과 소통 기반의 열린 공간으로 운영된다.

이러한 혁신과정을 통해 고객에게 신한생명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퍼플오션(기존의 레드 오션에서 발상의 전환으로 발굴한 새 시장)을 개척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대규 사장은 “이번에 신설한 이노베이션 센터는 신한생명만의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인슈테크를 선도하는 보험사로 도약하는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직원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언제든지 이노베이션 센터에 아이디어를 제언해 주면 신한생명의 혁신적인 성장에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신한생명은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업무 전반에 인슈테크를 적용하고자 CEO 직속 조직인 ‘이노베이션 센터를 신설했다고 16일 밝혔다. 성대규 신한생명 사장이 이노베이션 센터에서 직원들과 자유롭게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생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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