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PF-인구보건복지협회, 북한여성·아동 건강증진방안 모색
IPPF-인구보건복지협회, 북한여성·아동 건강증진방안 모색
  • 김은교 기자
  • 승인 2019.04.04 10:3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국회서 ‘제1차 한반도 인구보건복지포럼’ 개최
'제1차 한반도 인구보건복지포럼' 포스터.(자료제공=인구보건복지협회)
'제1차 한반도 인구보건복지포럼' 포스터. (자료제공=인구보건복지협회)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인구보건복지협회(회장 신언항)는 국제인구보건복지연맹(이하 IPPF)과 함께 ‘제1차 한반도 인구보건복지포럼’을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본 포럼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이명수 의원, 국회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 이인영 의원, 국회포럼 1.4 공동대표 남인순 의원과 공동주최로 개최된다.

특히 알바로(Dr. Alvaro Jose Bermejo Thomas, 이하 알바로) IPPF 사무총장, 비제이(Vijay Kumar) IPPF 아시아·태평앙지역대행사무소장이 행사참석을 위해 방한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IPPF와 한국 간 성·생식 보건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고, 북한 여성과 아동 건강증진 지원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알바로 사무총장은 주제강연인 ‘UN 및 미국 제재하의 인도적 지원활동’을 통해 IPPF의 지원활동 경험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또 아랍권 국가와 북한지역 지원방안 및 한국과 IPPF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세션 1에서는 윤영옥 인구보건복지협회 국제과장이 ‘국제단체를 통한 북한 모자보건 지원 방안’을 주제로 북한의 여성과 아동 보건실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덧붙여 남북 인구보건증진사업에 대한 인구보건복지협회의 역할과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서도 발표한다.

세션 2에서는 로카스(Mr. Gessen Rocas) IPPF 아시아·태평양지역사무소 대외협력부장이 ‘대북지원 및 협력의 국제적 도전과제’로 IPPF의 북한지원 경험사례를 공유한다. 이를 통해 북한에 필요한 지원과 남북 간 교류협력사업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세션발표 이후에는 강영식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 사무총장·황나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사·보건복지부 등 정부·국회·민간단체·전문가 등이 토론과 질의응답에 참여한다.

인구보건복지협회 신언항 회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한국정부와 IPPF 간 한반도 성‧생식 보건에 대한 공통된 관심이 형성되고, 남북교류 협력방안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IPPF는 성·생식 보건 및 권리 향상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국제단체다. UN지속가능개발목표 중 보건·성평등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