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절차에 새로운 아이디어 도입하는 스타트업 증가
채용 절차에 새로운 아이디어 도입하는 스타트업 증가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9.03.29 17: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4차 산업이 고속화 되면서 새로운 혁신을 이끌어 갈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유망 스타트업들도 한 단계 진화를 위한 인재 영입에 집중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채용에도 아이디어를 입힌 특별한 프로그램들을 전개하는 등 이색적인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뱅크샐러드, 개발자 위한 기술 컨퍼런스인 ‘콘샐러드’ 높은 인기

데이터 기반의 돈 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는 지난해부터 개발자들을 위한 자체적인 기술 컨퍼런스를 운영 중이다.

‘콘샐러드’로 불리는 이 행사는 사내 개발자들이 주도적으로 기획해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3월에는 3회 콘샐러드의 좌석이 오픈 되자 마자 47분만에 150명의 신청자가 몰리면서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행사를 통해 뱅크샐러드는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행사에 참여하면서 회사와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는 것은 물론 채용에 대한 관심도 증폭되도록 했다. 실제로 지난 두 번의 콘샐러드를 통해 참석자가 뱅크샐러드에 지원하는 등 채용까지 연결된 사례가 있다.

뱅크샐러드 채용팀 윤방현 매니저는 “콘샐러드는 자발적인 공유와 피드백이 활성화 된 사내 문화를 그대로 담아낸 만큼,개발자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뱅크샐러드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며,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시작한 행사였지만 최근에는 채용에 대한 문의도 많아지고 있어 올해부터는 채용 부스를 별도로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뱅크샐러드 콘샐러드는 매 분기마다 1회씩 진행 중이며, 콘샐러드 운영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별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뱅크샐러드가 지난 16일 여의도 신영증권빌딩에 위치한 ‘레이니스트’ 사무실에서 채용을 위한 제3회 개발자 '콘샐러드'를 진행하고 있다. 

▲매장 고객관리 서비스 기업 '스포카', 채용 절차에 현장 참여 진행

매장 고객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포카는 스타트업에서는 드물게 채용 고정관념을 파괴하고 있다. 스포카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채용 사이트를 별도로 제작해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구직자가 궁금해할 만한 채용 정보들을 수시로 제공한다. 스포카에 관심있는 지원자들은 이 곳에서 스포카의 인재상과 업무들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업무 평가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실제 어떤 업무를 하는지 면접에서 보여준다.

영업 직군의 경우, 현장 동행을 나가서 막연한 직무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게 해준다. 영업팀장과 함께 카페나 식당, 만화방, 헬스장, 미용실 등 거래처를 방문하는 것이 필수 코스다. 가입자는 물론 제휴 매장을 확대하거나 관리하는 것이 핵심 업무인 만큼 면접에도 서비스의 방향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 라이프 스타일 연구 서비스 리빙듀오, 직접 찾아가서 만나는 ‘배달면접’ 진행

라이프 스타일 연구 서비스 리빙듀오는 면접관이 직접 찾아가는 이른바 ‘배달면접’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리빙듀오는 적극적인 채용에 나서고 있는 스타트업 중 하나다. 따라서 더 지원자들을 많이 만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다. 상황상 면접이 보기 어려운 지원자들을 위해 면접관들이 직접 지원자들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찾아가는 ‘배달면접’을 도입한 것이다.

배달면접은 일반적인 면접의 분위기를 탈피하고 탁 트인 카페 등에서 자유로운 복장과 주제로 이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원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 또한 편안함이 강점이다 보니 지원자들이 편하게 이야기를 하는 데에도 부담이 적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