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격다짐 이정수의 결혼능력평가] 2019년 3월 월말고사
[우격다짐 이정수의 결혼능력평가] 2019년 3월 월말고사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03.28 12: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수 개그맨 겸 주부작가
이정수 개그맨 겸 주부작가

본 결혼능력평가는 결혼을 하려는 예비부부와 이미 결혼을 했지만 덜 행복한 부부에게 한번쯤 생각해볼 기회를 주기 위해 만들어진 평가입니다. 각 문제는 정답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배우자가 채점자로서 그 답을 납득한다면 정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보는 관점이 다르고 이해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래 문제들은 사람의 차이를 편하게 확인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1. 지문을 읽고 철수와 영희 사이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고르시오.

철수와 영희는 평일동안 열심히 일하고 금요일을 클럽에서 불태우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둘은 눈이 맞았죠. 그래서 2차로 포차에 갔습니다. 포차에 앉은 두 사람은 소주를 시켰고, 영희가 철수의 술잔에 술을 따른 후 ‘이거 마시면 나랑 사귀는 거다?!’라고 말합니다. 철수는 술을 전혀 못하지만 영희가 너무 마음에 들어 술잔을 단숨에 원샷 했습니다. 그렇게 둘의 연애는 시작되었고, 1년을 사귀고 결혼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결혼을 하고 나서부터 철수는 더 이상 술을 마시지 않았고, 술을 좋아하는 영희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철수는 영희가 술을 마실 때마다 눈치를 줬고, 영희는 그런 것이 너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영희는 점점 친구를 만나는 것도 꺼려졌고 이는 갈수록 더 심심해졌습니다.

➀ 영희가 술을 끊으면 된다.
➁ 철수가 조금씩 술을 늘려본다.
➂ 철수가 영희에게 친구들과 종종 술을 마실 수 있게 배려한다.
➃ 그냥 각자 편한 대로 논다.
➄ 기타 생각 (                                                              )

 

2. 아래 지문을 읽고 이 부부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르시오.

술 때문에 고민이었던 철수 영희 부부에게 강제 고민해결의 순간이 왔습니다. 영희가 임신을 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영희는 술을 끊게 되었죠. 영희는 만삭이 되어가면서 점점 우울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펭귄처럼 되어버린 몸도 마음에 안 들고, 아이를 키울 생각을 하니 두려움도 생겼던 거죠.

건강한 아이가 태어나고 10개월이 지난 후부터 고민이 현실이 되기 시작됐습니다. 바로 회사 때문이었습니다. 둘은 맞벌이 부부였는데, 영희가 신청해놓은 육아휴직이 끝나가는 것이었죠. 이제 영희도 회사에 복직을 해야 하는데, 철수와 영희 외에는 아이를 돌봐줄 사람이 없었습니다.

➀ 철수가 육아 휴직을 한다.
➁ 영희가 회사를 그만둔다.
➂ 철수가 회사를 그만둔다.
➃ 돈을 들여 보육도우미를 모신다.
➄ 기타 생각(                                                               )

 

3.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철수는 어머니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지 고르시오.

철수와 영희는 결국 부모님을 설득해서 아기를 맡기기로 했습니다. 철수의 어머니께서 둘의 집으로 와서 아기를 봐주기로 한 것이죠. 그런데 어머니의 육아 방식이 영희는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그것을 일일이 말씀드리기도 힘들었죠. 그리고 어머니께서 집에 계시기 때문에 집안일까지 다 간섭하셨습니다. 참다못한 영희는 철수에게 어머니께 잘 좀 말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➀ 아내의 고민을 어머니께 그대로 전한다.
➁ 말을 하지 않고 시간이 해결해주길 기다린다.
➂ 어머니가 봐주는 게 어디냐며 영희를 설득한다.
➃ 육아 전문가들의 조언을 어머니께 은근슬쩍 공유한다.
➄ 기타 생각 (                                                              ) 

 

4. 지문을 읽고 철수와 영희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르시오.

육아를 도와주시던 어머니께서 더 이상은 힘들다고 육아에 손을 놓으시면서 부부에게 절체절명의 위기가 왔습니다. 둘 중 하나는 회사를 그만 두고 전업주부가 되어야만 하는 상황이었죠. 철수는 괜찮은 중소기업에 다니고 있고, 영희는 제1금융권의 은행에 다니고 있습니다. 연봉은 철수가 약간 더 많긴 하지만 큰 차이는 안 났습니다.

➀ 철수가 전업주부가 된다.
➁ 영희가 전업주부가 된다.
➂ 둘 다 그만두고 장사를 한다.
➃ 퇴직금이 더 큰 쪽이 그만둔다.
➄ 기타 생각 (                                                             )

 

5. 아래 지문과 같은 상황에서 영희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고르시오.

영희는 어느 날 화장실에 맨발로 들어갔다가 소스라치게 놀라게 됐습니다. 변기 주변에 소변 자국들이 있었던 거죠. 너무도 불결한 기분을 느낀 영희는 밖에서 아무 생각 없이 TV를 보고 있던 철수를 째려보면서 어떤 말을 해야 할까 생각했습니다.

➀ 최대한 논리정연하게 앉아서 싸야 되는 이유를 설명해준다.
➁ 이런 일은 기선제압을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빽 소리를 지르고 시작한다.
➂ 남자가 서서 쌀 수도 있지! 하면서 관대하게 넘어간다.
➃ 남편과 화장실을 완전히 구분해서 사용한다.
➄ 기타생각 (                                                             ) 

 

6.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6-1, 6-2)

철수는 컴퓨터로 영화를 다운 받아서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컴퓨터를 거실에 있는 대형 TV에 연결하고 영희와 같이 영화를 보곤 하죠. 그날 밤도 둘은 영화를 같이 보기로 했고, 철수가 맥주와 오징어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영희는 철수가 야식을 준비하는 동안 미리 영화를 세팅하기 위해 컴퓨터를 만졌죠. 그러던 중 실수로 다른 폴더의 사진 파일을 눌렀는데, 철수의 전 여친 사진이 나왔습니다. 심지어 그 큰 거실 TV로 말이죠. 영희는 너무 놀랐습니다.

6-1. 영희의 다음 행동으로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고르시오.
➀ 분노에 치를 떨며 철수에게 소리를 지른다.
➁ 이런 여자들을 만났었냐며 철수를 놀린다.
➂ 아무 말 안하고 방으로 들어가서 문을 잠근다.
➃ 말없이 폴더를 다 지운다.
➄ 기타생각 (                                                             )
 

6-2. 철수는 이 상황에 영희에게 뭐라고 해야 할지 고르시오.
➀ 안 그래도 지우려고 했던 건데, 바빠서 못했다고 둘러댄다.
➁ 그것도 추억인데 그냥 두라고 쿨하게 말한다.
➂ 마치 바람피우다가 걸린 것처럼 용서를 빈다.
➃ 남의 폴더를 왜 열어보냐고 화를 낸다.
➄ 기타생각 (                                                             )
 

지금까지 출제가 된 이야기들은 약간 극단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결혼한 사람들이 충분히 겪을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단, 이 문제들을 확대 해석하여 결혼을 힘들기만 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이런 문제들만 잘 풀 수 있으면 결혼은 충분히 인생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본 출제자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개그맨 이정수 프로필>
- 현) 네이버 칼럼니스트
- 현) EBS 라디오 행복한 교육세상(라행세) 출연
- 이리예 주양육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