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비전, 사이클론 피해 아프리카 3개국 단계별 구호 실시
월드비전, 사이클론 피해 아프리카 3개국 단계별 구호 실시
  • 김은교 기자
  • 승인 2019.03.22 17: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세계 월드비전 협력...3천만달러 규모
말라위 사이클론 피해 지역 내 구호 물자 및 식량 배분 현장(사진제공=월드비전)
말라위 사이클론 피해 지역 내 구호 물자 및 식량 배분 현장(사진제공=월드비전)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은 전세계 회원국 협력을 통해 사이클론으로 피해를 입은 남부 아프리카 3개국(모잠비크, 짐바브웨, 말라위)에 3천만달러(약339억) 규모의 단계별 구호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모잠비크를 시작으로 말라위·짐바브웨를 잇달아 덮친 사이클론 ‘이다이’는 약 1000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히 갑작스러운 재난으로 인해 부모를 잃고 방치된 아이들의 2차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월드비전은 14일 피해 지역에 긴급구호팀을 급파해 지역별 피해 현황을 파악했다.

모잠비크의 경우 월드비전 내부 재난관리기준 중 가장 심각한 재난인 ‘카테고리 3’으로 분류돼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다. 카테고리 3은 피해자가 1백만 명 이상일 때 선포한다.

월드비전은 전세계 회원국과 협력해 3천만불 규모의 구호사업을 총 3단계에 걸쳐 추진한다. 1단계 ‘긴급구호’에서는 피해 현황을 파악해 구호물자를 전달하게 된다. 한국월드비전은 이번 구호사업에 총 10만불을 우선 지원한다.

긴급상황이 진정된 이후에는 ‘재건복구’ 및 ‘회복’ 단계를 통해 주민들이 재난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월드비전은 현재 폭우가 지속되는 모잠비크의 접근 가능한 지역부터 우선적으로 물자를 배분하고 있다. 임시 주거지 및 교실 운영·구호식량·의료용품 지원뿐만 아니라 식수원 오염이 우려되는 지역에는 식수 정화제도 함께 전달하고 있다.

월드비전 남부아프리카 긴급구호 총책임자인 조셉 카마라는 “모잠비크 베이라 지역은 대부분의 건물이 무너졌고, 이재민들은 먹을 것을 찾기 위해 분투하고 있다”며 “특히 재해로 가족을 잃고 홀로 남은 아이들에 대한 보호가 시급하다”고 전했다.

한국월드비전은 22일부터 네이버해피빈 페이지를 통해 아프리카 3개국 사이클론 피해 지역을 위한 온라인 모금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