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건전사학 발전 위한 종합계획 마련
서울시교육청, 건전사학 발전 위한 종합계획 마련
  • 김은교 기자
  • 승인 2019.03.11 16: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학의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 종합 계획’ 시행
(이미지제공=서울시 교육청)
(이미지제공=서울시 교육청)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사립학교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사학의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 종합 계획’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2016년부터 시행한 ‘사학의 공공성 및 투명성 강화 추진계획’의 실천경험을 시대적 요구에 맞춰 보완했다. 특히, 관할청의 지도·감독 실효성 확보와 인사관리 및 사학지원, 그리고 재정 건전성 강화에 초점을 두고 마련했다.

본 계획은 4개 분야 16개 추진과제로 구성돼 있다. 먼저 행·재정적 제재 기준 마련, 사립학교 법정부담금 공개, 사립 교원 1차 필기시험 교육청 위탁 확대, 사립학교 에듀파인 시스템 사용 의무화, 사무직원 공개채용 의무화, 임시이사 선임 법인에 대한 정상화 지원, 사학업무 전담부서 신설, 사학기관 전문가 자문단 운영과 교직원 연수 강화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교육청에 따르면, 관할청의 시정요구를 미이행 하는 사학에 대해서는 행·재정적 제재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청은 학교법인의 법정부담금 납부현황을 전국 최초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계획이다.

사립학교의 에듀파인 시스템 사용과 사무직원의 공개채용도 의무화된다. 또 임시이사가 선임된 학교법인은 법인에서 요청시 안정적인 학교정상화를 위해 교장과 행정실장을 파견하는 등 사학의 공공성 및 책무성 강화에 적극 노력할 예정이다.

아울러 건전 사학의 자율적 운영기반 조성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하고 사립학교 교직원에 대한 맞춤식 연수 기회를 대폭 확대하는 등 사립학교 교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조희연 서울시교육청 교육감은 “사학의 공공성 및 투명성 강화를 위한 관할청의 노력은 사립학교법의 개정 없이는 부분적 조치에 머물 수 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며 사학에 대한 지도·감독의 실효성 있는 행정행위 기준을 마련해 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