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교육정책 인성·학교폭력방지 강화해야"
"박근혜 정부 교육정책 인성·학교폭력방지 강화해야"
  • 송지나
  • 승인 2014.02.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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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에 대한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교육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국민들은 학교 내부와 학교 주변의 폭력을 예방하고 대응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교육개발원이 9일 발표한 전국의 만 19세 이상∼75세 미만의 성인 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여론조사 2013' 결과에 따르면 박근혜 정부의 교육 정책에 대한 관심도 조사에서 '인성교육 중심의 수업 강화'(3.91점/4.08점)에 일반 국민이 가장 높은 관심과 동의 정도를 나타냈다.

'학교 내부 및 주변의 학교폭력 감지/대응체계 구축'(3.85점/4.00점), '특성검사 활용 등을 통한 학교폭력/자살 등 예방체계 확립'(3.77점/3.93점) 등도 높은 관심의 동의를 받았다.

반면에 '0∼5세 보육료를 모든 계층에 지원'(3.29점/3.25점), '대입전형 3년 예고제'(3.34점/3.49점), '정부의 고등교육재정 규모 GDP 대비 1% 수준으로 확대'(3.34점/3.49점) 등의 정책은 상대적으로 적은 관심과 동의를 받았다.

이번 조사는 '다음의 정책에 대한 관심의 정도는 어느 정도인가' 또는 '다음의 정책에 대해 동의하는 정도는 어느 정도인가' 물어 관심과 동의 정도에 따라 5점(매우 관심 있음 또는 매우 동의함)에서 1점(전혀 관심 없음 또는 전혀 동의 안함)으로 점수를 매기게 했다.

한편, 지난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15개 주요 교육정책에 대한 평가에서는 모두 5점 만점에 보통(3.00)보다 낮은 점수를 받았다.

가장 낮게 평가된 정책은 '학교폭력 근절 및 인성교육 강화'로 2.15점에 불과했다.

'전혀 성과 없음'이란 응답이 30.4%로 가장 많았고, '별로 성과 없음'도 27.8%에 달했다.  '약간 성과 있음'(9.6%)이나 '매우 큰 성과 있음'(2.4%) 등 긍정적인 평가는 12.0%에 그쳤다.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통한 특목고 준비 사교육비 감소'(2.31점)와 '입학사정관제 도입을 통한 입시제도의 개선'(2.34점)도 국민으로부터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이와 달리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육성을 통한 고졸 취업 체제 구축'이 2.80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EBS 연계 및 수능 난이도 유지를 통한 수능 부담 완화'(2.74점)와 '3∼5세 누리과정 도입으로 유아교육 기회 확대'(2.70점)도 상대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5점은 '매우 큰 성과가 있음', 4점 '약간 성과 있음', 3점 '보통', 2점 '별로 성과 없음', 1점은 '전혀 성과 없음'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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