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여성리더 육성 위한 ‘신한 SHeroes’ 2기 출범
신한금융그룹, 여성리더 육성 위한 ‘신한 SHeroes’ 2기 출범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9.03.08 14: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병 회장, "그룹 내 다른 여성 리더들과 활발히 교류" 당부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신한금융그룹이 그룹내 여성인재 육성을 위한 노력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은 8일 서울 중구 소재 한 호텔에서 그룹 내 여성 임원과 본부장, 상위 직급의 여성 부서장과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 여성리더 육성 프로그램인 ‘신한 쉬어로즈(Shinhan SHeroes)’ 2기 출범식을 열었다.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8일(금) 서울 중구 소재 한 호텔에서 그룹 내 여성 임원과 본부장, 상위 직급 여성 부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그룹 여성리더 육성 프로그램인 '신한 쉬어로즈(Shinhan SHeroes)' 2기 출범식을 열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첫줄 왼쪽에서 세번째 조용병 회장)

신한 쉬어로즈는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지난해 초 열린 경영포럼에서 그룹 경영리더 육성제도 도입을 선포하고 동시에 여성인재 육성을 중요한 경영과제로 추진하기로 한 것을 계기로 시작했다. 

여성 ‘She’와 영웅 ‘Hero’를 합성해 ‘신한 쉬어로즈’라는 이름으로 여성리더를 육성하겠다는 조용병 회장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됐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해 1월 정기인사에서 지주사 창립 후 처음으로 여성 부서장 2명이 임명되기도 했으며, 지주사 내부에 여성인재 육성을 위한 테스크포스(TF)를 발족하는 등 여성인재 육성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왔다. 

지난해 ‘신한 쉬어로즈’ 1기는 29명이었으며, 올해 임원으로 승진한 신한은행 왕미화 부문장, 조경선 부행장, 신한카드 김효정 상무 총 3명과 여성 본부장으로 승진한 6명 모두 ‘신한 쉬어로즈’ 1기 출신이다.

자료사진=지난해 3월 첫 출범한 신한금융그룹 쉬어로즈 1기
자료사진=지난해 3월 첫 출범한 신한금융그룹 쉬어로즈 1기

올해의 경우 그 대상 직급과 규모를 확대해 최종 49명의 그룹 내 여성리더들이 선발되었으며, 1기에서 배출한 여성리더와의 코칭과 멘토링 등 선순환 효과도 더해질 전망이다.

조용병 회장은 “그룹에서 더 큰 역할과 책임을 맡게 될 여성인재들이 리더로서 시선을 더 높이 확장해가야 한다”며, “쉬어로즈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의 지식을 익히고 새로운 업(業)을 경험해 One Shinhan 관점에서 그룹 내 다른 여성 리더들과 활발히 교류해달라”고 주문했다.

마침 이날은 ‘세계 여성의 날’ 로 여성인재 육성에 대한 의미를 더했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 날을 상징하는 장미 문양의 스카프를 2기 여성 리더들에게 선물했다. 

참석자를 위한 특강도 진행됐다. 삼성그룹(제일기획) 최초로 여성 부사장을 역임한 바 있는 최인아 대표(최인아책방 대표) 가 ‘당신이 브랜드다!’는 주제로 본인이 직접 조직생활에서 경험했던 여성리더로서의 역할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향후 ‘신한 쉬어로즈’ 2기의 상위직급 10명은 국내 대표 여성 코칭 전문가인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고현숙 교수를 비롯한 외부 전문 여성리더 2명과 8개월간 멘토링을 실시한다.

또한 사내 멘토로 임명된 ‘쉬어로즈 1기’는 내부 전문가로서 나머지 39명의 여성 부서장과 멘토링을 갖게 된다.

‘신한 쉬어로즈’는 내외부 전문가들과의 멘토링을 통해 여성리더를 육성하는 선순환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지속적으로 그룹 내 여성리더의 풀을 질적·양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한금융 관계자는 “중장기적 로드맵을 통해 여성리더 육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정교화해 나갈 것”이라며 “올해부터는 외부기관과 연계한 전문 아카데미를 신설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