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전국 최초 부모협동조합형 유치원 개원
서울시교육청, 전국 최초 부모협동조합형 유치원 개원
  • 신화준 기자
  • 승인 2019.03.08 11: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개원식...학부모 등이 조합원인 사회적협동조합 유치원 설립‧운영

[베이비타임즈=신화준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관내 사립유치원 중 설립자가 사망한 유치원을 부모협동조합형 유치원(꿈동산아이유치원)으로 전환해 오는 12일 개원식을 개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전국 최초로 문을 여는 부모협동조합형유치원은 학부모들이 사회적협동조합을 결성해 직접 유치원을 설립‧운영하는 새로운 모델로서, 사회적협동조합이 주체가 되어 직접 유치원을 공동으로 운영․관리 하게 된다.

개원하는 꿈동산아이유치원은 공공시설을 임대해서 건물임차에 소요되는 비용 등은 조합원들의 출자금으로 마련됐다.

현재 사립유치원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 제7조(사립학교 교사 및 교지의 소유주체 등) 제1항’에 의해 건물 및 부지가 설립자의 소유여야 했다.

그러나 서울시교육청에서는 부모협동조합형유치원 모델 도입을 위해 사회적협동조합이 설립자인 경우에는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등의 건물 및 부지를 임대해 유치원을 설립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의 개정을 교육부에 적극 건의했으며 2018년 11월6일자로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 제7조(사립학교 교사 및 교지의 소유주체 등) 제1항’이 개정돼 이번에 공공건물 임대형(설립자 꿈동산유치원사회적협동조합) 유치원이 설립되게 된 것이다.

시교육청은 “학부모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협동조합이 직접 유치원을 경영하게 됨으로써, 유치원의 공공성과 투명성이 높아지고 학부모들의 희망사항 등을 고려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등 유치원 운영의 효율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에서는 앞으로 부모협동조합형 유치원의 운영형태를 지속적으로 점검․모니터링해서 사회적협동조합 유치원이 새로운 모델로 성공적으로 정착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