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칼럼] ‘유튜버’,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MCN칼럼] ‘유튜버’,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03.05 11: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연주 에이트엠 대표 / MCN 칼럼리스트
김연주 에이트엠 대표 / MCN 칼럼리스트

너도나도 한번쯤은 꿈꿔본다는 유튜버(Youtuber). 과연 유튜버는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을까?

요즘 자라나는 아이들은 TV매체보다 스마트폰을 통해 유튜브(YouTube)를 더 많이 시청하고 접하다보니 아이들에게 유튜버(Youtuber) 스타들이 인기이다.

먹방, 게임, 뷰티, 키즈, ASMR 등 다양한 채널의 유튜버들을 통해 많은 것을 경험하고 소통하며 즐기다가 결국 자신의 채널을 만들어 1인 방송을 시작하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유튜버 강좌는 늘 인기이다.

어떤 부모들은 자식을 모델로 영상을 만들어 활동을 시키기도 하고, 때로는 부모들이 직접 유튜버로 활동을 하며 인기와 수익을 얻고 있다. 그런데 반짝 열심히 하다가 구독자가 늘지 않으면 바로 그만두기 십상이다. 쉽게 시작한 만큼 포기도 빠른 것이다.

유튜버를 시작하는 대다수 사람들은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서 올리면 잘될 거라고 생각하고 시작을 한다. 반대로 시작은 하고 싶지만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손대야 하는지 몰라 고민만 하다가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1인 방송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콘텐츠의 결과물이고, 두 번째로는 디지털 매체별로 갖고 있는 특성에 따라 채널에 어떻게 콘텐츠를 확산시킬 것인지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노출이 잘되는 방법, 섬네일, 타깃 마케팅 등 매체의 특성과 콘텐츠별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 또한 중요하다.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영상 장비는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스마트폰 또는 디지털카메라 등을 통해 촬영하고, 편집프로그램은 프리미어 프로(Premiere Pro), 파이널컷(Final Cut)을 많이 활용하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쉽게 다운 받을 수 있는 편집 프로그램 외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어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편리한 장비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활용하면 된다.

조명 및 전문적인 장비를 구입하고 싶을 때는 1인 방송하는 사람들을 위한 전문 장비 업체에 전화 문의 및 장비활용 교육을 통해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장비 렌탈샵을 통해 필요할 때마다 장비를 대여하여 사용해도 된다.

콘텐츠를 제작한 후 업로드를 하면서부터는 채널운영, 관리가 중요하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 채널에 대한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중요하다. 디지털 매체별로 운영되는 시스템을 보면 채널을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다.

유튜브는 유튜브 채널 분석관리와 애드센스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타깃마케팅을 할 수 있는 광고 및 분석관리를 할 수 있다.

수익은 광고수익(트루뷰(True View), 브랜디드(Branded), 간접광고(PPL) 등)과 프로모션, 행사, 모델, 강의 등 다양한 수익구조가 있으며, 최근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이어 콘텐츠를 통해 물건을 판매하는 공동구매 및 브랜드 유통 등으로 1인 방송에서 1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수 연예인들도 유튜버 활동을 하고 있지만, 유튜버들이 TV출연 및 CF 광고모델, 팬사인회 등 TV연예인 영역을 넘나들며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TV, 뷰스타 등 매체별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크리에이터(Creater) 또는 인플루언서(Influencer)라고 부른다. 또 하나의 채널이 아닌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활동하고 있는 1인 미디어 방송의 비지니스를 MCN(Multi Channel Network) 이라고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고 주목받는 전문직업인 크리에이터 또는 인플루언서의 1인 미디어 방송은 디지털매체의 발달과 함께 글로벌 시장으로 더욱 확산되고 있으며 기업의 브랜드 홍보, 마케팅과 유통의 역할로 많은 활약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크리에이터들이 한류스타들의 뒤를 이어 글로벌로 진출, 성장해나가는 추세이다.

1인 미디어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콘텐츠의 트렌드 및 질과 양이 중요하고 채널운영 관리 시스템이 중요하다. 앞으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비지니스모델을 키워나갈지 전문성을 갖고 움직이면 체계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또한 해외팬들도 많이 보유할 수 있어서 언어의 장벽을 넘을 수 있다면 빠른 글로벌 진출도 가능하다.

단순히 영상을 올리겠다고 시작했던 유튜버가 유명스타가 되어 1인 기업이 될 수 있는 기회는 언제든지 열려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