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비상돌봄체계’ 불구 개학연기 대혼란 예상
정부의 ‘비상돌봄체계’ 불구 개학연기 대혼란 예상
  • 김복만 기자
  • 승인 2019.03.03 2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유총 “1500여 사립유치원 개학연기 동참해 대정부 투쟁”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부 사립유치원 단체의 무기학 입학 연기와 관련하여 집단휴업 결정 철회 및 긴급돌봄체계 구축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교육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부 사립유치원 단체의 무기학 입학 연기와 관련하여 집단휴업 결정 철회 및 긴급돌봄체계 구축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교육부)

[베이비타임즈=김복만 기자] 정부가 사립유치원 단체의 무기한 개학 연기에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긴급돌봄체계를 가동키로 했으나 학부모들의 큰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 조사 결과 유치원 개학을 하루 앞둔 3일 기준으로 개학연기에 동참하는 유치원이 381곳에 이르고 투쟁 동참 가능성이 높은 유치원을 모두 합하면 600곳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한유총의 주장대로 1500여곳을 웃돌 경우 대혼란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긴급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전국 각 유치원에 교육청과 주민센터 직원, 경찰 등을 보내 개학 여부를 확인하고 즉각 개학하라는 시정명령을 내려 혼란을 조기에 수습할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교육부와 관계 기관이 긴밀히 협조해 돌봄 대책을 촘촘하게 준비해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상체제를 가동하고 있다.

교육부는 3일 오전 9시부터 시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돌봄 신청을 접수하고, 유치원 개원일인 오는 4일부터 국공립유치원 등을 통한 돌봄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도교육청은 2일부터 임시돌봄 신청을 받아 3일 해당 학부모에게 어디에서 돌봄을 받게 될지를 안내했다.

교육부는 또한 보건복지·여성가족·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긴밀한 협조 아래 어린이집, 아이돌봄서비스 등 돌봄 제공 가능 기관을 활용해 학부모들의 불편이 없도록 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사립유치원 개학일 연기로 돌봄 공백이 생긴 원아를 대상으로 긴급 돌봄서비스를 무료 제공하고, 전국공동육아나눔터 등에 아이돌보미를 파견하는 등 비상돌봄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시도교육청에서 지역 내 어린이집 돌봄 가능 인원 정보를 요청하면 즉시 긴급 돌봄 가능 어린이집을 안내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공립유치원, 유아교육진흥원 등을 중심으로 돌봄을 지원하고 교육지원청별 돌봄 전담자를 지정하기로 했다. 경기도에는 전체 사립유치원(4220개)의 25%가 넘는 1096곳이 몰려 있다.

앞서 정부는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총리 주재로 한유총의 개학 연기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긴급돌봄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