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저장강박’ 방지 실천 매뉴얼 재정비
영등포구, ‘저장강박’ 방지 실천 매뉴얼 재정비
  • 김은교 기자
  • 승인 2019.02.25 16: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정별 실천 가이드 등 내용 보완, 실무 활용성 높여
이달 25일, 영등포구가 '저장강박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실천 매뉴얼'을 재정비했다고 밝혔다.
이달 25일, 영등포구가 '저장강박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실천 매뉴얼'을 재정비했다고 밝혔다.

[베이비타임즈=김은교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지난해 민‧관 협력을 통해 지자체 최초로 제작한 ‘저장강박가구 사례관리 매뉴얼’을 새롭게 정비했다.

25일 영등포구에 따르면 이번 매뉴얼은 기존의 이론적인 부분을 현실에 맞게 수정‧보완하고 지난해 개입했던 저장강박가구 실천사례를 수록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

통합사례관리 업무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함으로써 실무자들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개정된 매뉴얼은 저장강박가구 실태 및 현황, 저장강박에 대한 이해, 저장강박 가구 과정별 실천가이드, 실천사례, 서식 순으로 구성돼 있으며, 주요 내용을 도표화하거나 그림 등으로 시각화해 가독성을 높였다.

특히, 저장강박의 원인이 다양하고 유형별로 접근 방식이 상이함에 따라 이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상세하게 정리했다.

또 당사자 발굴부터 초기상담, 사례회의, 서비스 제공, 사후관리까지 저장강박가구에 대한 일련의 개입 과정을 사례와 함께 풀어내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주거환경개선 후 저장행동이 재발된 사례와 다문화가정 저장강박가구에 대한 사례가 포함됐다.

구는 본 매뉴얼을 각 동 주민센터를 비롯해 복지기관, 타 자치구 등에 300부 배부하고 향후 소셜미디어를 통해 여러 지자체와 저장강박 사례를 공유할 계획이다.

저장강박가구 매뉴얼은 저장강박에 대한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통합사례관리 실무 지침서다.

해당 매뉴얼은 단순 주거환경개선 방식이 아닌 저장행동의 원인분석과 심층 상담을 통한 맞춤형 사례관리 모델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