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춘근 칼럼] 내 아이 발달체크 해야 하는 이유
[한춘근 칼럼] 내 아이 발달체크 해야 하는 이유
  • 주선영
  • 승인 2013.11.22 12: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춘근 한국아동발달센터 대표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배우고 행동 및 언어를 통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전반적인 과정을 어른들은 언어발달, 사회성 발달이라는 말로 표현을 합니다.즉 발달은 아이가 커가는 상황을 일컫는 총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달을 쉽게 보기 위해 작게는 5가지 크게는 7가지 영역으로 구분을 해두었습니다. 언어발달(수용언어, 표현언어발달), 운동발달(대근육, 소근육발달), 사회성 발달, 신변처리능력발달, 인지발달이 가장 대표적으로 구분하는 영역입니다.

이러한 발달은 커가면서 동일하게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어떠한 영역은 빨리 발전하는 반면 어떠한 영역은 늦게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똑똑한 친구일 경우 모든 발달이 또래 아이보다 빠르다고 말을 하지만 그 아이 하나를 두고 7가지 영역을 비교해보면 그 발달이 모두 다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래 아이에 비해 전체적으로 발달이 늦은 아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모두 늦는 것이 아니다. 특정부분은 다른 부분에 비해 빠르고 또 다른 부분은 늦게 발달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듯 아이마다 각각 다른 성향을 가지고 기질적인 측면이나 자신의 관심분야 흥미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따른 발달도 다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발달체크는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어떠한 양육방식으로 하였을 때 아이와 부딪히지 않고 흥미를 유발해 학습 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포괄적인 아웃라인을 제시하게 됩니다. 부모님들은 아이를 양육할 때 자신이 배웠던 방식을 답습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 방법이 옳았다면 좋은데, 만일 그 방법이 옳지 않았는데도 아이한테 강조를 하고 있다면 아이는 잘못된 방식을 배우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즉, 아이의 성향이나 관심을 배려하지 않고 부모님의 방식을 강조한다면 힘들게 양육이 이루어지거나 학습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발달체크는 아이의 바른 성장을 위해 부모가 적절하게 행동하고 있는지, 아이의 장단점을 파악해 강한부분은 더욱 강하게 이끌어주고 약한 부분은 잘 다듬어 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부분이 아이의 성향이나 요구와 잘 부합되어 적절한 양육과 학습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객관적인 기회가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