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체험 중심 안전교육 ‘교실형 안전체험관’ 개관
부산에 체험 중심 안전교육 ‘교실형 안전체험관’ 개관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02.14 23: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와석초등학교에 세워진 ‘교실형 안전체험관’인 ‘어울림 안전체험관’ 모습.(사진제공=부산시교육청)
부산 와석초등학교에 세워진 ‘교실형 안전체험관’인 ‘어울림 안전체험관’ 모습.(사진제공=부산시교육청)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부산 와석초등학교에 재난안전 교육, 응급처치 교육 등을 체험할 수 있는 ‘교실형 안전체험관’이 생긴다.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18일 부산 북구 와석초등학교에서 부산지역 처음으로 교실형 안전체험관인 ‘어울림 안전체험관’을 개관한다고 14일 밝혔다.

교실형 안전체험관은 세월호 참사 이후 체험 중심 안전교육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학생에게 안전의식과 위기 대처능력을 키워주기 위해 교육부가 2016년부터 추진하는 공모사업이다.

학교 유휴교실 2∼3칸을 활용해 재난안전교육, 응급처치교육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어 학생들이 학교 내에서 쉽게 안전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현재까지 전국 60여개 학교가 선정됐으며, 부산에서는 와석초등학교를 포함해 4개 학교가 선정됐다.

2017년 11월 공모사업에 선정된 와석초등학교는 교직원이 참여하는 ‘안전교육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성해 운영했다.

이들은 지역 특성에 맞는 교실형 안전체험관을 만들기 위해 다른 지역의 안전체험관과 일본 고베의 ‘인간과 미래 방재관’ 등을 견학한 뒤 설계 초안을 만들었다.

와석초등학교 안전체험관은 해양도시 부산 특성을 살려 풍수해와 물놀이 안전체험교육에 중점을 뒀다.

학생들이 위기 상황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체험교육에 호기심을 갖도록 학교 안전교육 캐릭터인 ‘세이와 프티의 재난 속 하루 일과’를 재구성한 스토리텔링 교육 등을 활용해 체험 수업에 적용한다.

김경배 와석초등학교 교장은 “지금까지 학교 안전교육이 강의식으로 이뤄지고 체험을 하기 위해 먼 곳에 있는 체험관까지 이동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며 “인근 유치원과 학교에도 개방해 학생들이 위기상황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