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보험 평가, 1위 흥국생명·꼴찌 흥국화재 ‘희비 쌍곡선’
어린이보험 평가, 1위 흥국생명·꼴찌 흥국화재 ‘희비 쌍곡선’
  • 정준범 전문기자
  • 승인 2019.02.04 15: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소비자연맹 어린이보험 평가 결과 발표…280개 상품 전수조사
31개 보험사 판매 어린이보험 계약 1,293만건, 보험료 5조4천억원

[베이비타임즈=정준범 전문기자] 자녀가 있는 집이라면 한번쯤 고민하게 되는 어린이보험, 어느 보험사 상품이 최고일까?

흥국생명 방카슈랑스상품인 ‘드림어린이보험’이 최고 상품으로 평가된 가운데 흥국화재의 ‘무배당 흥국화재 착한가격 어린이보험_2종’이 최하위를 기록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상품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현재 판매 중인 31개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사의 판매채널별, 성별 어린이 보험 상품을 전수조사 비교 분석해 ‘어린이보험 상품평가 순위 결과’를 1월 23일 발표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이 발표한 어린이보험 평가 결과에 따르면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를 통합한 순위로 흥국생명 방카슈랑스상품인 ‘드림어린이보험’이 종합점수 90.96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현대해상의 대면채널 상품인 굿앤굿어린이스타종합보험과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 1종이 각각 2위와 3위로 뒤를 이었다. 전수 조사결과 평점 55.75점으로 최하위를 차지한 상품은 흥국화재의 ‘무배당 흥국화재 착한가격 어린이보험_2종’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는 생명보험 및 손해보험 설계사, 대리점, 텔레마케팅, 방카슈랑스 판매채널별 상품과 남녀 성별로 세분화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중인 278개 개별상품을 전수 조사했다.

어린이보험 상품의 보유계약은 2016년 기준 1293만 건으로 가구당 1개 정도 보유하고 있고, 수입보험료 5조3993억원으로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소비자는 상품선택 정보가 상당히 부족한 채 보험계약을 체결하는 실정이다.

보험설계사 채널을 통한 판매 시 상품의 유리한 측면만 설명하는 경향이 있어 이번 조사를 통해 더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보험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평가 기준은 가격과 보장부문으로 나누어 소비자 선택의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다르게 적용해서 산출했다.

상품평가는 객관성과 공정성을 기하기 위하여 보험상품 개발전문가, 보험계리사, 보험 및 소비자 관련 대학교수로 구성된 보험상품평가위원회의 자문과 의견을 받아 계리컨설팅 법인의 통계조사와 검증을 거쳐 평가했다.

비교 평가 정보는 각 상품의 항목별(보험가격지수, 주보장수, 특약수, 예정이율, 적립이율) 순위, 생손보 업종별 순위, 보험업 전체 순위 등 16종 비교정보를 생산 발표했다.

흥국생명 본사 건물 전경.
흥국생명 본사 건물 전경.

평가 방법은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 이에 따라 평균점수를 70점으로 하여 상하 급간별 점수를 배점하여 순위를 산정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지난 2007년 변액유니버셜보험을 처음 평가 발표한 이후 운전자보험, 변액연금보험, 통합보험에 이어 어린이보험에 대해서도 평가를 해왔다.

금소연은 관계자는 “상품 평가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선택 정보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험소비자에게 상품선택에 유익한 정보인 개별상품의 비교선택정보를 공개할 것”이라며 “앞으로 소비자에게 불리한 상품은 소비자에게 유리한 쪽으로 개정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금소연은 전수 조사를 통해 어린이보험 선택 시 5가지 선택 요령을 제시했다.

첫째,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선택할 것.

둘째, 다양한 보험설계가 가능한 상품을 선택할 것.

셋째, 교육비 마련과 위험보장을 분리해서 선택할 것.

넷째, 자녀의 특성에 맞는 상품을 선택할 것.

다섯째, 튼튼한 회사의 명성 있는 상품을 선택할 것 등이다.

이밖에 보험에 가입하기 전 보험상품별 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파인’ 사이트에서 보험료를 꼭 비교해 보고 ‘보험가격지수’로도 상대적인 보험료 수준도 비교해 볼 것도 조언했다.

보험은 장기상품이다 보니 가입 목적, 가입기간, 적립대상, 원금보장, 투자위험도 등도 보험 ‘상품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보는 것도 필요하다. 보험료 납입 유형 중 갱신형과 비갱신형 중 소비자 본인에게 알맞은 형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금소연은 공정한 금융시스템의 확보와 정당한 소비자권리를 찾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 금융전문 소비자단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