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스토리] 르하임스터디카페 원주단구점 함영만 점주
[창업스토리] 르하임스터디카페 원주단구점 함영만 점주
  • 송지나 기자
  • 승인 2019.01.18 14: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영만 르하임 스터디카페 원주단구점주.
함영만 르하임 스터디카페 원주단구점주와 매장 내부 전경.

[베이비타임즈=송지나 기자] 20~30대의 창업자들은 젊음과 신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뛰어난 창업 성과를 달성하기도 하지만 부족한 연륜 때문에 실패를 경험하기도 한다.

창업 실패는 훗날 값진 경험이 되지만 실패로 인한 여진을 남기기 때문에 신중을 기하고 타인의 조언 또한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24시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따르면, 20~30대의 젊은 창업자들은 꼼꼼한 시장 분석과 스터디카페의 미래 전망치를 분석한 후 가맹점을 의뢰한다고 한다.

원주단구점의 함영만 가맹점주도 30대 중반의 젊은 나이에 창업을 결심하면서 상당히 많은 시장조사와 분석 과정을 거쳐 르하임의 점주가 됐다.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를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하게 자기소개를 한다면.

A. 르하임을 통해 창업에 대한 꿈을 이룬 르하임 스터디카페 원주단구점 대표를 맡고 있는 35살 함영만입니다.

저는 창업 전에는 평범한 회사원으로 5년간의 사회생활을 했고, 선물옵션 트레이더의 삶을 접으면서 커피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커피숍 매니저부터 프랜차이즈 요식업 점장 등 다양한 일을 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A. 다양한 일을 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핵심적인 부분은 지금도 이슈가 되고 있는 인건비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인건비를 줄이고 매출을 늘릴 수 있는 아이템을 찾던 중 무인 스터디카페를 알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무인이라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고객들의 니즈를 잘 분석해서 만들어졌다는 점이 스터디카페를 선택한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Q. 여러 프랜차이즈 중 르하임을 선택한 이유는?

A. 많은 스터디카페가 있고 저마다 콘셉트가 있지만 르하임의 인테리어는 개인의 취향이 아닌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에 르하임의 마인드를 읽을 수 있었고,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질리지 않는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무인 시스템, IOT 시스템, 본사 통합컨트롤 시스템, 홍보전략, 제휴 마케팅, 입지분석, 인테리어, 휴게 공간 등 르하임 스터디카페만의 8가지 차별화 전략도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Q. 르하임의 8가지 차별화 중 가장 만족하는 것은?

A. 8가지 모두 마음에 들지만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키오스크 두 대로 출입을 통제하는 무인시스템 부분입니다.

무인으로 운영하다 보니 퇴실 시 오버 타임 정산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이 있었는데 르하임은 다른 스터디카페와 다르게 입·퇴실을 위한 두 대의 키오스크로 통제해 가장 만족하고 있습니다.

또한 홍보전략 및 제휴 마케팅에 대한 부분도 매출에 상당히 도움 되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계속해서 마케팅 부분을 개선 및 발전하고 있어 가시적인 결과를 느끼고 있습니다.

Q. 오픈준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다던데.

A. 담당 슈퍼바이저분이 직접 전단지도 같이 배포해 주시고 홍보에 많은 도움을 주셨던 점이 가장 고마웠습니다. 아무래도 저는 강원도라는 지역 특성상 가까운 거리가 아니라서 오는 길도 멀었을 텐데도 불구하고 항상 웃는 모습으로 오셔서 도와주셨습니다.

또한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마다 밤낮으로 연락해도 항상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인테리어 도중에 제가 보지 못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살펴주신 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Q. 예비 창업주들에게 조언이 있다면.

A. 저도 아직 초보 창업자이기 때문에 조언을 드리기에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제가 했던 고민들을 비슷하게 하고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창업에 적지 않은 금액이 들어가는 것과 경기가 좋지 않은 시기에 대한 고민, 프랜차이즈 창업과 개인 창업에 대한 갈등까지 여러 가지 복합적인 고민들을 품고 있을 겁니다.

어떤 선택이든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비 창업주님의 가고자 하는 사업 방향과 목표가 해당 프랜차이즈와 얼마나 부합하는지 판단하면서 창업을 진행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24시 무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전국 가맹점 수 100호점 계약 체결을 돌파했으며 1월에는 부천중동역점, 배곧신도시점, 부산명지국제신도시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2월에도 전국 각지에 가맹점을 오픈할 예정이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