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 “가맹점 2년 매출보장제를 통해 안정성 확보”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 “가맹점 2년 매출보장제를 통해 안정성 확보”
  • 이경열 기자
  • 승인 2019.01.11 11: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숙달돼지
사진=숙달돼지

[베이비타임즈=이경열 기자] 최근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 브랜드 중 최초 2년 매출 보장제로 가맹점의 매출 안정을 보장하는 고깃집 창업 브랜드 ‘숙달돼지’가 요즘 뜨는 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숙달돼지는 업계 최초로 가맹점의 매출을 2년간 보장하는 제도를 시행해, 가맹점주들의 매출 부담을 덜어주고 있어 식당 창업이나 음식점 창업 등 요식업 창업에 진입하는 생계형 창업자들에게 매출에 대한 걱정을 덜어줌으로써 매장 운영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와 같은 매출 보장제를 시행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현재 고기 창업 브랜드 중 맛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인 습식 숙성을 전문으로 하여 다양한 고객층의 방문을 이끌어 냈으며 이 때문에 가맹 1호점인 창원점의 경우에는 이례적인 2억원의 월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매출뿐만 아니라 순이익 역시 7000만원에 달해, 높은 수익성을 보이는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떠오르는 추세다.

삼겹살 창업 숙달돼지가 이처럼 업계에서 보기 드문 창업 성공 사례를 보여 줄 수 있었던 것은 외식 창업의 핵심인 고기 맛에 대한 고객 만족을 높였기 때문이다. 숙달돼지는 고기집 창업 최초로 미트랩(고기연구소)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지금도 최상의 고기 맛을 내기 위해 연구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또한 숙달돼지는 기존 건식숙성의 쫄깃한 식감보다는 부드러운 육질의 웻 에이징 습식 숙성을 전문으로 해 차별점을 두어 경쟁력을 높였다. 1+ 최고 등급의 돼지고기를 저온의 물속에서 숙성시킴으로써 고기의 풍미을 극대화했다. 쫄깃하고 바삭한 맛을 내게 하는 건식 숙성과 달리 습식 숙성은 육즙을 풍부하게 하고 육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소고기 같은 식감의 돼지고기 전문점으로 많은 고객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장아찌와 생와사비, 마늘 기름장 등 곁들여 먹는 반찬 역시 1인 1찬으로 정갈하게 제공해 많은 호평이 이어진다. 특히 안데스 산맥에서 공수한 고급 암염 소금은 감칠맛을 더해 고기의 맛을 한층 끌어올렸으며 제공되는 고기마다 고기 스펙(농장주, 도축일자, 숙성관리자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먹거리 신뢰도를 높여주고 있다.

사진=숙달돼지
사진=숙달돼지

하지만 이와 같이 돼지고기의 숙성 이전에 가장 기본이 되는 식재료의 선택부터 남다른 숙달돼지의 검수과정 또한 눈에 띈다. 국내 5천여개의 한돈 농가 중 숙달돼지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양돈환경, 품질, 무항생제 사용, 친환경 인증 등)을 적용한 0.5%의 10여개 한돈 농가에서만 돈육을 공급받고 있어 숙달돼지의 고기 맛은 요행이나 요령이 아닌 가장 기본이 되는 식재료의 선택부터 까탈스러운 기준을 적용 했기에 지금의 숙달돼지 고기 맛이 완성 되었다는 평이다.

이처럼 유망 창업 아이템 숙달돼지는 뛰어난 맛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 국내 최대 맛집 서비스인 ‘망고 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인기 맛집 TV 프로그램인 ‘식신로드’에서 미식가로 알려진 방송인 이상민의 인생 삼겹살로 소개되기도 했다. 또한, 높은 고객 만족도를 바탕으로 한국 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하는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부문 5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브랜드 가치를 입증해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진출까지 성공적으로 런칭하여 글로벌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미국, 태국, 베트남 등 해외 진출에 성공했으며 현지 음식점 평가 서비스인 ‘YELP’에서 해외고객들의 반응이 ‘숙달돼지 K-BBQ에 놀랍다’는 호평을 얻었다. 습식 숙성 삼겹살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인정받아,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으로 큰 화제 몰이를 하고 있다.

숙달돼지는 방문하는 고객층 뿐만 아니라 본사와 가맹주의 상생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2년 매출 보장제를 통한 안정성을 보장해주고 있으며 업무효율화와 회전율을 높이기 위한 ‘원팩 시스템’ 역시 그 중 하나다. 숙달돼지는 본사에서 각 가맹점에 식재료를 원팩으로 공급해, 재료 손질과 관리 등 실질적인 노동량을 줄였다. 더해 주방의 고임금의 인력을 줄여 인건비를 절감하고 원팩으로 물류를 제공해 빠른 회전율을 추구하고 있으며 증대된 수익성과 줄어든 노동량으로 6시간만의 집중 운영만으로도 높은 수익을 얻고 있다. 높은 수익성과 여유로운 운영 방식으로 화제가 돼, 업종 변경 창업 및 업종 전환 창업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 받는 등 많은 가맹 문의가 이어지는 추세다.

관계자는 “숙달돼지는 습식 숙성 삼겹살의 뛰어난 맛과 효율적인 원팩 시스템을 바탕으로 높은 수익성과 빠른 성장세를 통해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주목 받고 있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또한 이 같은 빠른 성장은 본사의 이익만을 추구하지 않고 가맹점과 함께 상생을 목표했기에 가능했다. 이를 위해 2년 매출 보장제와 무이자 창업 대출 지원 등 가맹점이 안정적인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어 신규 창업 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찾는 초보 창업의 사업가들에게 청년 창업은 물론 40대 50대의 은퇴 창업이나 부부 창업으로 문의를 받고 있다. 2019년에도 가맹점과 상생을 바탕으로 힘든 외식업 창업 환경 속에서도 더욱 성장할 수 있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