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하천 복원사업’으로 하천 인근 아파트 위상 높아져
‘생태하천 복원사업’으로 하천 인근 아파트 위상 높아져
  • 김철훈 기자
  • 승인 2019.01.10 14: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원사업 우수하천 인근 신규분양 단지 완판 지속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 조감도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 조감도

[베이비타임즈=김철훈 기자] 환경부의 주관아래 진행되고 있는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2020년 완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사업 완료와 함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된 천변 인근의 아파트들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생태하천 복원사업’은 1987년부터 시작하여 2020년까지 우선 복원이 필요한 234개의 하천복원을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환경부는 매년 전국 각지의 ‘생태하천 복원사업’ 사업지를 선정하는 것은 물론, 사업이 완료된 사업지에 대해 우수사례 콘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가장 큰 효과는 인근 주거환경 크게 개선 된다는 점이다. 실제로 생태하천 복원사업의 대표적인 우수사례로 손 꼽히는 ‘청계천 복원 사업’은 사업완료 이후 주거환경은 물론 낙후된 지역 이미지까지 벗어 던지며 인근 아파트들의 가치를 높혔다.
 
KB부동산 자료에 따르면 청계천변을 끼고 있는 성동구 마장동의 ‘신성미소지움아파트는 2004년 입주 당시에 비해 청계천 복원이 완료된 2005년 10월 이후에 크게 올랐다.
 
청계천변에 위치한  왕십리 뉴타운 내 센트라스도 전용면적 84㎡의 현재 매매가 시세가 2015년 3월 분양가에 비해 두 배 이상 올랐다.
 
업계 전문가는 “청계천과 양재천 등 도심권에 위치한 생태하천 복원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며 각 지자체마다 생태하천 복원사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다”며 “특히 과거 애물단지던 생태하천의 복원으로 일대의 주거환경이 크게 개선되며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들의 가치도 꾸준히 상승할 전망이다”고 말했다.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미래가치를 누리고 있는 복원 생태하천 인근으로 신규 분양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다. 대림산업이 서울 동대문구 용두동 용두5구역 재개발을 통해 공급하는 ‘e편한세상 청계 센트럴포레’가 11일 당첨자 발표 이후 22일~24일 정당계약을 진행한다.
 
단지는 지하 3층, 지상 18~27층, 8개 동, 전용면적 39~109㎡ 총 823가구로 이뤄져 있으며, 이 중 전용면적 51~109㎡ 403가구를 일반에 분양할 예정이다.
 
청계천을 사이에 두고 왕십리뉴타운과 맞닿아 있으며 청계천 지류인 성북천을 따라 통학도 가능하다. 또한 기부체납되는 어린이 공원과 연계돼 쾌적한 주거 환경을 자랑한다. 1호선 신설동역과 2호선 상왕십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강원도 춘천시 온의동 산44-1 온의도시개발사업지구 일대에서는 공지천 조각공원 바로 옆에서 ‘춘천 센트럴파크 푸르지오’가 1월 분양할 예정이다. 시행은 디에이치씨개발㈜, 시공은 대우건설이 맡는다.
 
지하 2층~지상 32층, 14개 동, 전용면적 59~124㎡ 총 1,556세대로 지어진다. 단지 앞으로는 공지천이 있어 탁 트인 수변 조망에 개방감은 물론 쾌적한 주거환경까지 갖췄다. 또한 주변에 있는 공지천 공원, 의암공원, 충혼공원, 향로산 등 녹지 조망까지 가능해 ‘더블 조망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은 1월 경기 안양시 동안구 비산2동 재건축 단지인 ‘안양 비산2(가칭)’을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최고 37층, 9개동, 전용면적 59~105㎡ 총 1,199가구 중 661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단지는 안양천과 학의천이 가까운 입지에 들어서 주거환경이 쾌적할 전망이다. 안양중앙초와 샘모루초가 인근에 위치하며 이마트, 비산시장 등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GS건설, 대보건설, 태영은 내년 상반기 경기 광주시 역동에 경기 광주역세권 도시개발 단지인 ‘광주역세권 자이(공공분양)’를 공급할 계획이다. 총 573가구로 조성될 예정이며, 경안천이 단지 주변에 있어 쾌적한 주거 여건을 갖췄다. 경기광주역 경강선과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을 이용할 수 있고, 광주초중고교가 단지 인근에 자리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