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생각하는 건강한 어린이 만들기 프로젝트!
안전을 생각하는 건강한 어린이 만들기 프로젝트!
  • 주선영
  • 승인 2013.10.28 15:4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이 되는 조건입니다. 안전하지 않은 곳에서는 책을 읽을 수도 없고 멋진 미래를 꿈꿀 수도 없습니다. 이 책이 길을 나서는 아이들에게 안전모와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 저자 채인선

안전을 중시하는 어린이가 되어요! 
<안전을 책임지는 책>은 대한민국 아이들이 안전하게 자라는데 안전 지킴이 역할을 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도록 기획됐다.

책은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영역별로 보여 주며 위험한 상황을 슬기롭게 벗어나고, 바르게 대처하는 방법들을 매우 구체적이고 친절하게 이야기한다. 또한 무엇이 자신의 안전을 위협하는지 모르는 아이들에게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어떤 상황을 경계하고 조심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위험한 상황에 대한 위기 대처 능력을 기르고, 안전에 대한 의식과 지식을 단단하게 쌓아 스스로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아이가 될 것이다.

바르게 걷는 법부터 마음을 가꾸는 법까지!
사고는 때와 곳을 가리지 않고 발생할 수 있다. 아이들은 안전에 대한 지식이나 사고 대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작은 위험에도 큰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책은 초등학교 입학 전 후 아이들의 생활 곳곳에 존재하는 위험 요소들과 유형별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어린이 사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집 안 내 안전사고부터 도구를 바르게 사용하는 법, 도로에서 안전하게 통행하는 법, 낯선 사람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법, 미아가 되었을 행동하는 법, 바깥 활동 시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과 올바른 응급처치 방법, 아이들의 안전을 지켜 주는 어른들, 나아가 아이 스스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라는데 꼭 필요한 바른 마음가짐까지 상세히 이야기한다.

요리조리 플랩을 펼쳐보며 안전을 배워요!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플랩을 펼쳐 보면서 안전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점이다. 플랩을 들추면 아이들이 흔히 겪을 수 있는 상황 뒤에 어떤 위험한 결과가 나오는지 알 수 있도록 하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당황하여 이후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잘 모르겠는 경우 바람직한 대처법은 무엇인지 등이 흥미롭게 소개된다.

또한 만화, 그림일기, 빈 칸 채우기 등 다양한 구성으로 아이들이 재미있게 책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안전 의식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거기에 친근하고 유머 있는 캐릭터와, 풍부한 색감, 콜라주 기법 등 다채로운 그림으로 책 읽는 즐거움을 더했다.
(채인선 글/ 윤진현 그림/ 1만5000원/ 토토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